핀란드 교육 현장 보고서 - 핀란드 초등학교 선생님이 직접 쓴
리카 파카라 지음, 고향옥 옮김 / 담푸스 / 2013년 3월
평점 :
절판


                                       

핀란드 어린이들이 높은 학력을 보이는 까닭은 무엇일까

자원도 적을뿐 더러 임업 이외에는 이렇다 할 산업도 없는 핀란드는 오래전부터 교육을 매우 중요시했다

동쪽으로는 발트 해를 낀 스웨덴이 있고 서쪽으로는 러시아와 맞붙어 있다 

이런 큰 나라들 사이에 끼어 있기 때문에 국민의 교육 수준이 향상하지 않고서는 세계에서 알아주는 국가가 될 수 없다는 걸 알고 있었다 

언어를 예로 들어보면 핀란드어만으로는 주변국가들과 의사소통을 하거나 국제 경쟁에서 살아 남을 수 없어 영어와 스웨덴어 러시아어 독일어를 알아야 했다

                                      

                                                    핀란드의 교육 시스템 

 올레베커 헤이노넴 교육부 장관 29살의 어린 나이이지만

,,,,지금 같은 경제 불황에서 제한된 예산을 투자해야 한다면 어린이 교육에 투자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라고 호소하며 개혁을 추진했다

헤이노넨 장관의 개혁 가운데 가장 혁신적인 것은 교사 자격을 대학 졸업자에서 석사학위 취득자로 한 단계 높힌 점과 정부와 지방 자차단체가 정한 교육 가이드라인은 있지만 학교와 교사에게 재량권을 허용했다는 점이다

학생들에게 가르칠 내용과 방법을 교사 스스로 정할 수 있게 한 것이다

교재와 교육과정도 교사가 직접 만들고 수업에 사용할 교과서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

결국 핀란드 교사는 행정부와 학부모 양쪽 모두 신뢰받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신뢰가 교사에게는 크나큰 동기부여가 된다

핀란드 교육 시스템이 다른 나라와 차이가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핀란드 국민은 이런 교육 현실에 대체로 만족한다

교육은 가치 있는 것인 동시에 달성해야 하는 것이며 누구나 자신의 기량을 높이고 싶어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배워야 한다

학창시절 뿐 아니라 평생 배울 수 있다

핀란드 사람에게는 인생 자체가 배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신의 인새을 더 좋은 쪽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 누구나 배우고 무엇을 배우고 싶은지 늘 생각한다

핀란드 사람은 마음 속에 그리는 삶을 살기 위해 가자어 먼저 배우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아이가 뱃속에서부터 핀란드사회는 아이들에게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너무 부럽다

아이들을 어떻게 가르치고 어떻게 아이들의 개인한명한명을 다 돌아보는지 교사들의 생각과 가치관 가르침이 다른 것 같다

이제 우리나라도 교육에 대해 많은 생각과 연구로 아이들에게 스트레스가 아닌 즐겁게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정책을 나와야한다고 생각한다

교육의 중요성 결국 우리나라도 많은 자원이 없기에 우리 아이들에게 많은  투자를 해야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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