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은 독해져라 - 흔들리는 당신을 위한 김진애 박사의 인생 10강
김진애 지음 / 다산북스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왜 사람들은 이런 나를 몰라줄까?

내가 얼마나 흔들리는데 내가 얼마나 괴로워하는데 내가 얼마나 힘들어하는데 왜 몰라줄까?

그이유는 딱 두가지

첫째 이유는 ,,,남들은 나의 속 모습에는 그다지 관심이 없기 때문

내가 얼마나 괴로워하든 어떻게 고민하든 굳이 알려들지 않느다 진짜 모르는 건지 모르는 척하는 건지는 섞여 있지만 그 근본은 비숫하다

남들이 보는 것은 대개 나의 말,행동,경력, 일하는 모습, 작업의 결과 같은 겉모습일뿐

남들에 대해서 당신도 그렇게 하고 있음을 금방 깨닫게 될 것이다

둘째 이유는 ,,,실제로 나 혼자서만 괴로워하고 있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남들은 별로 신경도 안 쓰는데 혼자서만 속을 끓이는 것이다

의심,불안, 자격지심, 서러움,억울함,두령무,죄책감, 힘듦,아픔 등을 끙끙안고 있다

툭툭털어버리라고 별거 아니라고 괜찮다고 그럴 필요없다고 마음 고쳐먹으라고 시간이 지나면 나아진다고 남들이 아무리 말해줘도 별로 소용없다 괴로움음 잠시 떠났다가 또 다시 찾아돈다

의문은 사라지지 않는다 어느새 나는 또 나를 괴롭히고 있는 것이다

괴로움이란 ,,,우리의 눈을 뜨게 하고 우리의 귀를 열게 하며 우리의 가슴을 뛰게하고 우리의 머리를 쓰게 한다 괴로움은 우리가 살아 있다는 신호이자 살아 있게 만드는 신호인것이다

괴로움의 쓸모는 지대하다

마음을 비워라 욕심을 버려라 번뇌를 떨쳐라 신의 손에 맡겨라 운명에 맡겨라

하는 등의 조언은 때로 위안이 되지만 거친 세속을 살아낼 힘을 길러주지는 못한다

명상이나 기도와 같은 수련 행위는 때로 마음을 가라앉혀주지만 수많은 선택을 해야 하는 인생의 순간순간에 필요한 판단력과 순발려과 선택의 기준을 만들어주는 것은 아니다 사람이 자란다는 것은 언제 어디서 찾아올지 모를 괴로움에서 자신을 지켜내고 괴로움을 받아들이고 괴로움을 다스리는 능력을 조금씩 더 키워나간다는 의미일 것이다

중요한 것은 세심하고도 대범한 것

자신의 괴로움에 대해 세심하고 관찰하고 대범하게 패턴을 그려보라

다음 네가지 습관

1,,,나자신을 관찰하는 습관 ,,,괴로워할 때마다 자신의 마음속을 세심하게 관찰해보라

,,,,,왜 내가 괴로워하는지 생각이 어떻게 변하는지 태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마음이 왜 상하는지 어떻게 해야풀리는지 지난번과는 어떻게 다른지 잘 들여다보자

2,,,다른 사람들을 관찰하고 공부하는 습관,,,남의 눈치를 보지 말라는 마들을 많이 하지만 남의 눈치를 본다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그것이 곧 사람에 대한 공부이고 궁극적으로 자신에 대한 공부이기에 나와는 다르지만 그 한사람 한사람 모두 자신만의 방식으로 괴로움을 다스리는 주체들이니 그들의 경험과 지혜는 크게 도움이 된다

3,,,고백이라는 아주 건강한 습관,,, 다른사람에게 고백하는 행위란 나의 생각,심리,선택,의견,걱정을 솔직하게 털어놓는 과정 괴로움을 이야기할 수 있으면 더 이상 괴로움만은 아니게 된다 괴로움을 털어놓기만 해도 무게가 덜어지며 이 과정속에서 자신의 속을 들여다보게 된다

4,,,괴로움의 패턴을 그려보는 습관,,,괴로움과 반응의 관계 생각과 행위의 관계에 대한 자신의 패턴을 발견하는 것이 아주 중요 사람마다 각기 특징이 있기 때문

,,,,,흔들릴때 왜 흔들리는지 괴로울 때 왜 괴로워하는지 왜 어떨때는 행복해 하고 어떨 때는 불행해하는지 왜 일이 잘되고 왜 일이 안되는지 놓친 것은 무서이고 얻은 것은 무엇인지 꼭 붙들어야 할 원칙은 무엇이고 버려야 할 고정관념은 무엇인지 차츰 더 잘 보이게 된다

무수한 괴로움으로 흔들리지만 중심을 찾게 되고 괴로워하더라도 소모적인 괴로움이 아니라 성장하는 괴로움으로 작동하게 된다

이책에서 주로 일과 관련되어 생기는 괴로움 테마 10가지

하나,,,도망가고 싶다

둘  ,,,스트레스가 너무 심하다

셋  ,,,슬럼프에 빠졌다

넷  ,,,일때문에 피곤해 죽겠다

다섯,,,콤플렉스에 시달린다

여섯,,,무슨 일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

일곱,,,인정받고 싶다

여덟,,,내가 너무 하찮게 느껴진다

아흡,,,외롭기만 하다

열   ,,,슬프다

위 10가지 테마는 괜찮은 편에 속하는 괴로움일 것이라고 한다

훨씬 더 아프고 상처가 깊이 파이는 고통들이 얼마나 많은가?

개인사와 사회사에서 빈번히 일어나는 이별,죽음,사고,질병,장애,배신,차별,빈곤,파산,폭력,범죄,전쟁, 이루지 못할 사랑 등의 깊은 고통들을 생가하면 우리가 일상에서 겪는 괴로움 정도야 아무것도 아니라고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살고는 있으되 진정 살지 못하고 움직이고 있으되 힘이 실린 움직임이 아니며 행행한 긴장에 사로잡히다가 결국 꺾여서 무력감에 빠지고 몸과 마음이 언제 무너질지 모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