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파도 눈부신 태양 - 우울증? 이건 삶이 주는 새로운 기회야!
타냐 잘코프스키 지음, 이지혜 옮김 / 여운(주)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읽으면서도 정말 작품이 아닌 우울증의 늪에 빠졌다 극복하여 직접 내면의 싸움을 보여준 타냐 잘코프스키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사실 많은 이들은 이렇게 세세하게 알리기를 거부하는데 이렇듯 자기를 모두 들어내어 내면의 괴물과 끝없는 싸움에서 이겨낸 진솔한 그녀의 글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막상 우울증에 걸려 병원을 찾게 되면 무조건 약부터 처방하는 것이 우리나라 현실이다보니 우울증에 걸려도 사람들이 찾아가기 꺼려하는 것이 우리나라 현실이다

우리나라도 요즘 많이 바뀌어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울증이 무조건 약물로만 치유되는 것이 아니라 약물을 처음부터 하게 되면 결국 약물에 의존하게 마련인 듯하다

하지만 어떤 대책을 세워 이렇게 상담도 받고 우울증에 걸린 사람이 먼저 내면을 치유할 수 있도록 해결책부터 해보고 제일 마지막에 약물처방과 함께 우울증을 치료했으면 하는 마음이 있다

이책은 직접 자신의 병을 주위에 알리고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해 사람들과 함께 공유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도 우울증을 이젠 숨길 것이 아니라 함께 공유하면서 이겨내야할 것 같다

사실 평탄하게 잘 나가다 어느순간 어떤 문제로 나를 힘들게 하는 순간부터 찾아오게 되는 우울증

그런 내면의 괴물을 어떻게 이겨나가야할 지를 이책을 읽으면서 나만의 방법도 한번 찾게 된다

내가 힘들고 지쳐 있을때 누군가 나의 이야기와 나의 눈물을 받아준다면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사실 많이 있을 것 같으나 막상 내가 힘들고  어려운 일을 당할때는  아무도 없다는 것을 느낄 때가 참 많다

드뎌 이름난 병원으로 구제 받으러 가는 중 같이 가 주는 사람도 없이 혼자 병원을 찾아 입원하기 위해 가는 자신을 보면서 창피함도 여전히 남아 있고 두려움 기쁨 호기심이 뒤섞인 감정들이 남아 여전히 혼자 이 모든 현실을 넘겨야 한다는 감정에 약간의 흔들림 속에서 병원을 찾아가 입원을 한다

우리는 스스로에게 너무나  많은 짐을 지운다

문제는 어느 누구도 그걸 전혀 인식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자신이 얼마나 큰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는지 알아채지 못한 것이다

알아채고서도 그대로 계속 밀어붙인 것이다

의무감과 의지 사이에서 고뇌하며 어떻게든 따라 잡으려 달리고 또 달릴 것이다

자신의 욕구는 제쳐 두고 다른 이들의 비위를 맞춰 주기 위해 그렇게 남 좋은 일만 하다가 마침내 스스로 무너질 때까지,,,

자신만의 시간을 가져라

때로는 "아니오"라고 답하라

우선순위를 정해라

할 일의 목록을 작성하라

감정 일기를 써라

자신의 상태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라

부당하니  나만 잘하면 된다고 묵묵히 있다 결국 얻어지게 되는 것을 나혼자만 다친다는 것을 알게된다

타인이 바뀌겠지 절대 아니라는 사실도 깨닫는다

결국 상대는 그대로고 나자신만 한없이 작아지고 상대의 발길질을 견뎌내지 못하고 상대의 말이나 행동에 의해 사실인양 내가 믿기 시작하면서 결국 내가 정말 아무것도 할 줄 모르는 바보구나 생각하면서

나는 스스로 혼자 나를 괴롭히기 시작한다

타냐가 병원 입원후 만나게 되는 클라우디아의 모습을 통해 나의 자신감,열정,힘, 기쁨,자존심의 남은 한 방울까지도 남지 않게 쥐어짜 결국 내가 힘들어 진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P118~120)

다시 집으로 돌아와 도전을 해본다

평정을 유지하는 것 "어떤 것도 생각처럼 나쁘지 않아. 세상이 망하는 것도 아닌데 뭘. 그런 것도 다 삶의 일부니까" 또 다시 불행이 닥친다면 그때는 강인함을 잃지 않고 그저 즐기면서 상황을 바라보기도 했다. 분노하거나 스트레스를 받거나 경직되는 일없이 ,,,

아마 우리의 삶의 일부도 이런 삶이 되어 살아간다면 아프지 않을 것 같다

압박감도 기대치도 그렇다고 여유를 부리는 것도 아니다

지금의 기분에 맞춰 모든 일을 적당한 속도로 해내고 느려졌지만 주눅들지 않고 오히려 스스로를 대견스러워하면서 모든 일을 끝내주게 대단한 것으로 크게 한걸음 전진하는 타냐의 기분 마음이 우리 모두도 이런 삶으로 살아간다면 지금의 아픈 슬픔 두려움을 이겨내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하게 된다

모든 것을 내려놓지 못하고 내가 다 해야한다는 강박감때문에 더 나를 힘들게 하고 지쳐버려 결국 내가 아파지는 것이다

우울증을 긍정적으로 바라볼수록 나는 더 빠른 속도로  산의 정상에 가까워진다

내삶은 혼란의 도가니였지만 그래도 상관없다

비로소 내삶을 사랑하고 소중히 여기며 자랑스러워 하기 시작했다

배낭은 거의 비었고, 나는 이미 정상이 가까워졌음을 예감한다

그곳에는 그것이 미소를 지으며 두팔을 벌린 채 나를 기다리고 있다

그것은 내가 갖고 싶어하고 되고 싶어하는 모든것

그 어떤것도 누구도 내게서 그것을 빼앗아 갈 수는 없다

누군가 나를 피하고 힘들게 한다면 연결된 줄을 끊어 버리고 책임감을 내려놓고 스스로를 해당시키자

상대가 나와 이야기하고 싶지 않아 한다면 그건 상대가 문제지 내가 문제가 아니다

내가 감정과 생각을 털어버리자

비로소 내게 다가왔고 문제는 자연히 해결되었다

참으로 알 수 없는 세상이다

우울증을 앓는다는 이유로 소외되거나 실직하는 일이 일어나서는 안된다

우리 모두에게는 금기를 깨고 서로를 도울 의무가 있다고 한다

사회성과 건정한 정신을 기르기 위한 신체활동을 장려하는 독일에도 따돌림,우울증은 커다란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왕따,은따,사이버따등이 남의 나라 남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도 알게 된다

우울증을 새로운 기회로 잡을 수 있었던 타냐 잘코프스키 저자는 우리가 제일 쉽게 생각하는 우울증 환자는 가족 ,친구 주위에서 관심을 가져 주면 된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그게 아님을 알 수 있다

결코 우울증은 가족,친구 주위분들이 치료해 줄 수 없다는 사실을 알게되며 우울증 환자에게 어떻게 해야하는지 부록에 잘 나와 있어 많은 도움이 될 책인 것 같다

우울증,,,

모두가 안전할까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