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전에 시작하는 엄마표 독서 코칭 - 아이의 발달 속도와 성향에 맞춘 엄마와의 책 읽기
이정화 지음 / 북라이프 / 201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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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의 발달 속도와 성향에 맞춘 엄마와의 책읽기

초등전에 시작하는 엄마표 독서코칭

많이 읽는 아이보다는 제대로 읽는 아이로 키워라

엄마가 선택한 현명한 독서법이 아이의 미래를 바꾼다!!!

엄마가 이럴때 정말 책 읽기 싫다고 해요 

어른보다 훨씬 더 잘 몰입하고 자기감정도 더 순수하게 표현하며 배운 것을 새롭게 적용하고 창조하는 아이들의 능력은 참으로 놀랍고 이끌어 주면 이끄는 대로 아이들의 상상과 사고영역은 엄청나게 방대해지고 넓어지는데 틀에 맞추려고 하는 어른의 시각이나 방법을 고집하지만 않는다면 잠재력을 끌어내는 것은 전혀 어렵지 않다고 한다

이책에선 가장 강력하게 제안하고 싶은 것은 부모가 자신이 했던 방식을 고수하지 말고 온전히 아이들의 방식으로 책을 접하라는 것이다

책읽는 과정에서 부모의 관심은 책이 아니라 아이이고 책의 탐색이 아니라 자기 자신의 탐색이어햐 한다

성공한 사람들의 독서 습관

첫째,,,목표나 주제를 가지고 읽기

둘째,,,이미지를 그리고 체험하며 읽기

셋째,,,자신의 상황에 대입해 가면서 읽기

넷째,,,자신의 사고 유형을 바꾸기 위해 읽기

진정한 변화는 실천할 때 증명되는 것

독서를 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삶 속에서 책을 읽어 내고 실천하려는 독서 코칭의 핵심원리

진정한 책 읽기는 읽으면 읽을수록 자기의 포깅 넓어지고 성장한다는 느낌을 받는 바로 그 지점에서 이루어진다

책의 이해 핵심요약 느낀점과 교훈찾기로 이어지는 티칭식 접근방법으로는 자신을 확장하는데 한계가 있다

티칭식은 가르치는 사람이 이미 의도를 가지고 그에 맞춰 대화를 유도하고 활동을 구조화한다

그책에서 반드시 알아야하는 것 짚고 넘어가야 하는 것 그리고 독후감을 쓰기 위해 필요한 과정등을 이미 설정해 놓고 아이들과 상호작용을 시도하는 것

코칭식 접근방법은 관심의 초점을 책의 이해가 아닌 그 책을 읽는 아이에게 둔다

아이가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그 관심을 어떻게 확대해 나가는지 자신의 경험과 연관시키는 주요 주제는 무엇이고 그것을 통해 아이가 궁금적으로 원하고 더 확장하려 하는 부분은 무엇인지에 관심을 두며 모듬 상호작용은 그에 집중한다

단순히 책 내용을 이해하는게 아니라 책을 통해 자신을 읽는 아이의 사고와 정서 행동의 변화 창조적 대안 등을 이끌어 내는 것이 핵심 목표가 되는 셈이다 같은책이라도 아이에 따라 아주 다르게 읽는 만큼 그에 따른 독후 활동도 달라져야 하고 아이마다 지식과 경험의 차이도 존재하는 것이 당연한 일 아닌가

문제해결력이 있는 아이는 기다리는 시간을 즐겁게 보낼 줄 안다고 하는 군요

문제해결력은 어떻게 생길까요?  한마딜로 시행착오 속에서 생긴다고 하니 직접 경험하는 동안 성공도 실수도 모두 겪어 보며 자기만의 대안과 가능성을 만들어 내는 것 더불어 기쁨도 슬픔도 호기심도 두려움도 마음껏 경험하고 상상하는 가운데 그안에서 자신을 체험하고 발견하며 세상에 적응하는 방법을 배워 나간다는 것

많은 전문가들이 아이들의 놀이를 격려하고 있는 그대로의 감정을 받아 주는 수용적 경험이 중요하다고 하는 군요

창의적인 인재 양성으로 여기는 창의적인 문제해결력과 실제 적용기술이 리더십의 핵심 요소로 떠오르고 있는데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에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

책안에 머무르는 독서가 아니라 책 안팎을 통해 자신을 알고 성장해 가는 독서 코칭의 시대가 열리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한다

아이가 어리면 어릴수록 가장 중요한 것은 관심과 애정을 가진 부모의 눈이다

아이들이 다섯살에서 열살 아이를 기르는 부모들은 대개 감정조절때문에 고민을 다 하게 된다

감정조절이 안되는 충동적인 모습 기다리거나 참지 못하는 성격 자기 중심적 사고 등 돌발행동이 많이 나타나는데 말보다 행동이 앞서고 감정을 어떻게 표현해야할지 몰라 부정의 감정은 분노나 슬픔으로 긍정의 감정은 흥분으로 발산하기 일쑤

감정조절이 안되는 것은 심리적으로 의식화되지 않은 것과 연관이 깊으면 어린 아이일수록 행동과 언어가 분리되어 있어서 자신이 하는 행동에 대한 각성이 부족할  수 밖에 없다고 한다

아이들의 인내심이란 누가 잘 참는가 가 아니라 누가 그상황에서 가장 효과적인 창의적 대안을 찾아 에너지를 쏟을 수 있는가로 결정된다

무조건 참아야 하는 아이는 곧 인내심의 바닥을 보이지만 에너지를 부정에서 긍정으로 바꾸어 낼 수 있는 상황에 따라 카멜레온처럼 자신을 변화시키는 엄청난 문제해결력을 가진 사람으로 성장한다

생각의 변화

생각이 변해야 행동이 변화하고 행동이 변화해야 생활이 변화하는 것이다

생각은 그 습관의 필요성에 대해 머리 가슴 모두 깨달은 상태를 말한다

긍정적 경험 혹은 성공적 경험이 토대가 되어야 아이들의 생각을 변화시킬수 있는데 실제 체험배보지도 않은 상태에서 머리로 배워봤자 오래가지 않는다

책을 읽으면서 아이의 장점과 강점 ,새로운 점을 많이 봐 줘야한다

함께 읽으면서 책에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라 아이에게 관심을 두어야 하는 이유다

아이가 책을 읽어 가면서 보여주는 태도 ,능력,생각,마음등의 긍정적 변화를 인정하고 다시 돌려주는 것은 긍정적 변화를 아이의 근육과 세포에 각인시키는 아주 좋은 방법이다

제대로 인정하기 위해 부모가 알아야 하는 몇가지 원칙

첫째,,,있는 그대로 바라본다

둘째,,,아이가 어떤 행동을 하든 그안에 긍정의 의미가 있음을 알고 인정해준다

셋째,,,아이가 보는 관점을 긍정적으로 재정의해 준다

위 세가지 방법을 염두에 두고 인정한다면 아이의 책읽기는 좀 더 활기를 띨 것이다

아이의 독서력 업그레이드하기에 이해하기 단계,상상하기 단계, 확대하기 단계,체험하기 단계에 대해 자세히 나와 있는데 아이의 독서력을 다시 한번 더 업그레이드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아빠가 책을 활용을 해 아이들에게 더 큰 호기심을 자극해 줄 것 같다

아이의 생각과 마음 성장시키기 위해 책과 함께 펼쳐 보게 되어 있어 너무 좋다

이책을 읽으면서 음악과 책과의 만남을 한번 계획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떻게 아이들에게 책과 음악을 함께 더불어 더 재미나고 신나게 할 수 있을까 하는 읽으면서 내 머리 뇌리에 계속 남게 된다

엄마표 독서코칭을 어떻게 잘 활용을 해 보려고 생각한다

아이의 발달속도와 성향에 맞춘 엄마와의 책읽기 다시 한번 더 도전해본다

엄마가 선택한 현명한 독서법이 우리 아이의 미래를 바꿀 줄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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