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함께 으랏차차! - 협동 편 초등학교 생활 교과서 11
한화주 지음, 권송이 그림 / 좋은책어린이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초등학교 생활교과서 11 협동편

언제나 아이들은 학기초나 짝궁이 바뀔때 서로 긴장을 하고 기대를 가지게 된다

어떤 짝궁이 될까 

성별이 부족하여 남자가 많을때는 키가 큰 아이들이 많이 불리한 것은 사실이다

그런 친구가 제비 뽑기를 했으니 얼마나 기대를 했을까

하지만 결국 또 남자짝꿍이 되고 그 짝꿍 주위에는 많은 친구들로 북적거린다 

모든 아이들이 도현이를 칭찬하고 이야기도 재미밌게 한다는 말에 준서도 자기가 이야기를 잘한다고 자랑을 한다

수업시간에 짝꿍과 이야기 이어 가기를 했다

준서는 짝꿍의 이야기를 받아 신나게 말을 다 해버려 교실은 웃음바다가 되었지만 왠지 선생님의 기다리고 있던 칭찬의 답이 아닌

도현이와 함께 뒷이야기를 이어가지 않고 혼자 이야기 끝을 내어 버린 준서에게 짝꿍이 이어갈 수 있도록 배려해야한다는 것을 가르쳐주셨다

준서는 이야기를 넘겨야 한다는 것을 깜빡하고 혼자 다 해 버려 부끄러웠다

하지만 계속 선생님은 짝궁과 뭘 함께 하라고 하시는 것이 준서는 싫었다

짝꿍도 마음에 안들었지만 자꾸 짝꿍과 함께 해야한다것이 너무 싫고 화가 났다

준서는 이런 저런 학교 이야기를 엄마한테 흉을 보게 된다

준서는 짝꿍이 필요 없고 혼자서도 잘 살 수 있다고 큰소리치는데

엄마는 준서가 이렇게 혼자 서 있기까지 모두 누군가의 도움이 있었꼬 그 덕분으로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마침 수수깡으로 만들기를 하는데 혼자 하는 것 보다 짝꿍과 서로 의논해 힘을 합하면 멋진 작품이 나올 거라고 선생님이 말씀 하시는데 준서는 못마땅하다

다른 친구들을 짝꿍과  만들기를 하기 위해 서로 의논하고 함께 하는 것을 보면서 닭살이라고 생각하며준서는 도현이가 뭘 만들꺼냐고 묻는 질문에 모른다고 한다

일부러 심통 부린것은 아니고 실제 뭘 만들어야할 지 몰라 준서는 스케치북에 로봇을 그리는데 도현이는 수수깡으로 로봇 만들기를 제의한다

굼벵이도 구르는 재주가 있다고 하는 속담을 떠올리면 준서는 도현이의 만들기 재주를 인정한다

준서도 인정한다 혼자서는 절대 이런 로봇 만들지 못한다는 것을 하지만 이렇게 함께 하니 친구들의 다양한 재능으로 함께 모아하니 금방 하나의 작품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된다

그후 준서는 친구들과 함께 하면 엄청난 일을 할 수 있겠다는 것도 알게 된다

세상에는 혼자보다 함께하면 더 즐거운 일이 훨씬 더 많다는 사실도 알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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