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나에게 상처를 줄 수 없다 - 일에서든, 사랑에서든, 인간관계에서든 더 이상 상처받고 싶지 않은 사람들을 위한 관계 심리학 너는 나에게 상처를 줄 수 없다 1
배르벨 바르데츠키 지음, 두행숙 옮김 / 걷는나무 / 2013년 11월
평점 :
품절


누구나 나를 함부러 대할 수 없고 그렇게 내버려 둬서도 안된다

하지만 그전에 나자신이 먼저 나를 지켜줘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어느 누구도 나를 지켜주지 못하기에 항상 내가 나를 지켜주리라

하지만 항상 밝은 햇살의 모습을 유지하기란 참 힘들다 우리에게 한번씩 다가오는 열등감으로 남을 두려워하고 그 두려움속에서 난 누구때문에 상처를 받았다고 생각한다

나의 상처받은 마음을 감추기만 하면 자기도 모르는 새 소중한 걸 잃을 수 있다 바로 그때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하는 마음,자신있고 당당하게 인생을 살아가게 해 주는 자존감을 잃어버리는 것이다

나의 잘못과 너의 잘못을 분리하고 무조건 내탓도 무조건 남탓도 하지 않을때 비로소 나를 함부로 대하는 사람들과 이유없는 차별 끝없는 열등감에서 벗어날 수 있다

절대 나자신을 억울한 죄인으로 만들면 안된다

그동안 내가 상처를 받았으니 똑같이 해줄 것이라고 복수를 생각하였건만 사실 알고 보면 상대는 나에게 상처를 준것인지를 알지도 못하는데 상대는 잊고 있는데 상처 받았다고 생각해 복수의 칼을 갈고 있던 나만 결국 더 큰 상처로 나만 다치고 나의 열등감만 더 깊어지고 희망을 찾기 보단 세상과 벽을 쌓고 절망으로 들어가 결국 마음의 문을 걸어 잠그게 됩니다

어떤 상처의 사건이 있을때 그 문제를 받아들여 마음이 상할 것인지 거부할 것인지를 선택할 권리는 전적으로 나에게 있다는 말

자존감이란,,,자신이 사랑 받을 가치가 있는 소중한존재,,,열심히 노력하면 꿈을 이룰 수 있는 잠재력이 있는 사람 1등이 아니어도 빼어난 외모가 아니어도 지금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하고 긍정할 수 있다면 건강한 자존감을 가졌다고 말할 수 있다

자존감이 약한 사람들은 그런 기대가 실현되지 않으면 자신은 존재 가치가 없는 것이라는 극단적인 생각의 함정에 빠지는 것

결국 약해진 나의 자존감 상처로 마음의 병만이 남겨져 상처로 속앓이 해 결국 엄청난 나만을 망가지게 되니 마음의 병 또한 잘 살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자신이 주는 상처와 받는 상처를 분리하지않고 무조건 상처 받은 피해자라고만 생각하면 실제로 그 사람은 어딜 가도 계속 상처를 받을 수 밖에 없다 마음의 상처를 좀더 정확하게 보기 위해서는 우리가 겪은 일들을 사실 그대로 인지할 줄 알아야 하며 무조건 상처 받았다고 말하는게 아니라 무슨일이 일어났고 어떤 행동 때문에 마음이 상했는지 생각하며 나의 문제 너의 문제를 분리하게 될 것입니다

 

상처는 언제나 같은 자리에서 시작되고 같은 자리에 흔적을 남긴다 비슷한 상황이 발생하면 과거의 상처들이 너도나도 튀어나와 싸움에 합세한다 그래서 우리의 싸움은 언제나 격렬하다

더이상 자신을 탓하지마라

사랑한다는 것은 두 사람이 똑같은 걸 느끼고 똑같이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다른 두 사람이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것이다 그사람을 내옆에 두고 마음대로 하는게 사랑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사랑한다고 내꺼인량 소유로 하다보면 결국 상처로 떨어지는 것은 나뿐

어떤 사랑보다도 나자신을 먼저 사랑하는 것이 우선인듯 합니다

누구나 완벽한 삶, 완벽한 사랑은 없습니다 인생이 그저 상처로 장,단점을 가지고 살아가는 삶인데 우린 너무 완벽을 추구하면서 결국 나라는 자체를 잃어버리고 남을 위해 남을 바라보면서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절실히 깨닫습니다

타인의 사랑에 주위의 사랑에 나를 전부 걸지 마시길 바랍니다 그것으로 나의 인생까지 결부시키는 것은 결국 나를 버리고 죽이겠다는 것입니다

이세상 또한 내가 살아있어야 세상도 돌아가는 것

누구에게나 주어지는 상처로 죽지 않습니다

그상처를  우리가 어떻게 받아들이고 생각을 해야하는지  이또한 지나가리라는 마음으로 하루하루 삶을 생활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내탓이라는 말이 잘 안나오겠죠

 

 

 

밝은 표정 긍정적인 마음 실수해도 툭툭 털고 일어날 수 있는 힘 새로운 것에 주저하지 않고 뛰어드는 모험심 낯선 사람에게 먼저 다가가 인사를 건네는 자신감은 나는 충분히 소중한 존재라는 당당한 자존감이 있는 사람으로 되어갔으면 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칭찬과 인정에서 나의 가치를 찾으려고 해서도 안된다 나는 누구보다 소중한 사람

열등감도 있고 단점도 많지만 좋은 사람을 만나고 좋은 관계를 만들어 갈 수 있는 충분히 괜찮은 사람

너는 나에게 함부로 상처를 줄수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