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일기 쓰기 1 - 시간과 장소를 중심으로 일기 쓰기, 7세~초등 2학년용 기적의 일기 쓰기 1
최영환 외 지음 / 길벗스쿨 / 2011년 7월
평점 :
품절


초등 1학년이라 담임선생님께서 그림일기를 쓰게 하고 있는 터라 하루 중 있었던 일을 그림으로 그리고 그 그림에 대한 글을 엄마한테 적어달라고 해 일기를 작성했습니다.

아이는 나름 선생님께서 기분과 생각을 줄을 그어서 하게끔 일기를 작성하게 하셔 나름 한다고는 하나 항상 엄마에게 의지하며 일기를 작성했습니다.

이번에 기회가 되어 아이가 일기쓰기에 도전을 해 보았습니다

기적의 한글 학습 최영환교수가 제안하는 30일 완성 글쓰기 프로그램! 과 함께 우리 아이가 일기쓰기에 도전합니다.

 기적의 일기쓰기로 우리 아이가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일기를 쓸 수 있도록 여러가지 일기쓰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가르쳐주는 교재입니다 1권은 시간과 장소를 중심으로 일기 쓰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일기를 쓰라고는 했지만 아이들에게 어떻게 일기를 쓰야하는지 자세하게 가르치지 않고 무턱대고 일기를 쓰게 한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일기쓰기에 대한 큰그림만 주게 되었지만 이교재는 일기쓰기의 첫시작을 알려줘 아이가 부담없이 일기쓰기에 도전을 할 수 있습니다

이책의 사용방법이 잘 나와 있습니다

아이가 편하게 일기를 쓸 수 있게끔 되어 있습니다

 낮과 밤에 한 일을 써요를 통해 시간 나누기,한 일을 생각하고 시간과 한 일 연결시켜 놀이로 연습을 합니다

동전을 꺼집어 내어 앞면이 나오면 낮에 있었던 얘기, 뒷면이 나오면 밤에 있었던 얘기를 나누면서 아이와 낮과 밤의 이야기로 이야기를 해 보았습니다

시간나누기로 낮과 밤의 낱말을 써보고  한 일을 생각하면서 낮과 밤에 무엇을 하였는지도  낱말을 만들어 봅니다.

시간과 한일을 연결하여 한 문장을 만들어 봅니다.

그런 가운데 일기를 한번 써 보게 했습니다


 

이 일기는 아이가 직접 혼자서 작성한 일기,,,

 

다음날 혼자 뭔가를 하고 있었습니다.

아이도 자꾸 옆에 못오게 했어요

그런데 직접 혼자 일기를 아무 도움 받지 않고 썼더라구요

유치원때 엄마가 바빠서 또 아이가 한글에 대한 흥미를 못느끼고 또 싫어 하더라구요

막내다 보니 큰애와 다르게 강압적이 안되고 큰애들과 너무 다른 것이 아직도 어리기만 한 유치원생이 한글을 왜 해야하는지 등을 따져 물을때는 황당하기도 했었는데 결국 초등학교 가 보니 한글을 모르면 안된다는 것을 스스로 깨닫게 되었지만 그때 자신감을 잃게 된 것도 있지 않았나 싶네요

내용은 어떤지 모르나 아이가 혼자서 직접 아무 도움 안받고 일기를 처음 작성 했다는 것이 난 중요하네요

큰애들도 지금까지 일기에 댓글을 달아주는데 울막내에게도 일기 작성후 밑에 파랑 글씨로 엄마의 사랑 한줄을 달아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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