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는 언제나 옳다 - 늘 뒤돌아서서 후회하는 부모를 위해
천근아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3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정말 공감이 가는 책이다

아이들이 언제나 옳은 것 맞는 것 같다

먼저 나부터 변해야겠다

아이들에게 "넌 왜그래, 자꾸 짜증낼래, 말로 해~~~"등 온갖 짜증을 아이가 아닌 엄마인 내가 내고 있었다는 것을 새삼느낀다

무엇이 이렇게 만들었을까?

아이를 무슨 소유물인냥 내마음대로,,,

아이는 내아이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잠시 양육하게끔 주셨다는데,,,마냥 내아이인냥 함부러 한것에 깊이 반성합니다

이게 뭐냐구요 울둥이들 돌되기전에 신었던 신발입니다 물론 울막내도 신고는 다녔지만 이책을 읽으면서 계속 이 신발이 자꾸 생각이 나는 겁니다

아마 나도 아이를 잘 키워 보겠다는 마음은 있었지만 막상 한명도 아니고 두명이 동시에 나에게 와 혼자서 어떻게 키워 냈는지 ,,,지금 하라고 하면 못 할 것 같습니다

그냥 이책을 읽으면서 그냥 아무 생각을 안하고 맞아 아이들이 문제가 아니고 엄마인 내가 문제였구나

그래 아이는 언제나 옳다,,,그전에는 얘때문에,,,달고 살았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문제가 나로 인해 나왔슴을 느꼈습니다 이책을 읽고 있는 중에 어느 기관에 잠시 들릴 일이 있어 갔는데 다문화 아이가 언어 공부를 하는곳이 있었는데 아이가 계속 울고 있네요

밖에선 할머니가 아이를 나무라고 안에서는 젊은 선생님이 대학원에서 상담을 전공하셨다고 프로필을 말하는 선생님의 듣기 싫은 목소리가 밖으로 흘러나오고,,,순간 내가 욱했어요,,,

안으로 들어갈 수는 없지만,,,선생님은 아이가 말도 안하고 울고 하니 내일은 안 올꺼지 오지마,,,

할머니 안으로 들어가 아빠한테 이른다,집에 가서 보자 등등 ,,,순간 내가 왜 욱했냐면 나도 내 아이에게 저러고 있구나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아마 아이는 언제나 옳다를 읽고 있는 중이라서인지 스스로 나를 치료하고 있는 중이라고 일까요

제가 할머니께 그냥 아무 말씀 하시지 마시고 그냥 계시라고,,,

끝내는 아이가 말한마디 못하고 그냥 울고 나오네요

순간 나도 모르게 얼렁 따라가 울고 있는 7살난 아이를 나의 가슴으로 안았습니다

그래 내아이 남아이가 어디있어

아이는 언제나 옳다고 하잖아

안으면서 괜찮아 울어,,,슬프지,,,옆에서 할머니 계속 하지 말아야할 말씀들 하시고 베트남 엄마인데 몇년전에 아이들 두고 도망을 갔나봐요 그말씀 하시고 할머니도 짐이라고 생각하시겠죠 손녀가 달갑지 않고

순간 할머니한테 제가 짜증을 냈어요

그말씀 앞으로 아이듣는 앞에선 하시지 마시라고 ,,,

할머니도 그러시네요 안에서 선생님이 자꾸 내일은 오지마 ,가, 이말에 속상했노라고,,,

정말 말한마디네요

그날 성질 같았으면 그 기관에 한마디 하고 싶었습니다

아이도 엄마 없는것에 얼마나 주눅이 들어 있겠습니까?

아이스스로도 지금 불안함을 호소하는데 아무도 받아주지 않고 있더라구요

아이를 안아주면서 괜찮아, 싫어면 싫다고 해 울어도 돼 하고 계속 안아주니 울음 뚝,,,내일 공부하러 오겠다고 말도 또박또박,,,한시간동안 상담 선생님 아이한테 말소리 한번 못 들었는데 아이는 너무나도 똑똑하게 말표현을 하더라구요

이날일들을 생각하면서 내아이를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내아이도 이럴 겁니다 자기 하소연을 엄마가 알아주지 않기에 들어주지 않기에 짜증내고 울고 소리치고 했지 않았나 하는 마음에서 책을 통해 우리 아이는 언제나 옳다는 그말을 항상 내 뇌리에서 떠나질 않으니 나또한 아이들과 대할 때 조금은 생각이 바뀌는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