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작은 실수에도 이렇게 힘들까 - 내 삶에 관대함을 가져다주는 '자기자비'의 힘
이서현(서늘한여름밤) 지음 / 웨일북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앤프리를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한 치의 실수도 하지 않는 것보다 중요한 건 가장 나 다운 모습으로 사는 것이다.
인정욕구,성취중독,번아웃,불안에서 벗어나 있는 그대로의 나를 수용해 일상의 행복과 균형을 회복하는 법을 알아간다.
스토버와 오토는 완벽주의를 '완벽주의 노력과 완벽주의 걱정' 두 가지 차원으로 구분했다. 
완벽주의 노력은 높은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동기를 반영하는 차원으로  '이번 시험에서 100점을 받고 싶다'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실제로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매일 공부하는 것이 여기에 해당한다.
완벽주의 걱정은 실패에 대한 불안,타인의 부정적인 평가에 대한 두려움, 그리고 자신이 세운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을 때 느끼는 부적절감을 반영하는데 '100점을 받지 못하면 어떡하지?,시험 성적이 안 좋으면 사람들이 나에게 실망하겠지,그럼 나는 나자신이 정말 한심하게 느껴질 거야'등의 생각들이 완벽주의걱정에 해당한다.
이 두 차원은 높거나 낮은 사람들을 '적응적 완벽주의자'로, 반면 완벽주의 노력과 완벽주의 걱정이 모두 높은 사람들을 '부적응적 완벽주의자'로 구분, 이런 구분이 절대적이지 않지만 우리는 살면서 높은 기준을 세우고 노력하다가도 실패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주저할 수도 있다. 반대로 두려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요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꾸역꾸역 노력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연구들을 통해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점은 완벽주의가 다른 성격 특성과 마찬가지로 강점과 약점을 모두 가진 입체적인 특성이라는 점이다.
이 책을 통해 나의 성향 또한 살펴볼 수 있는 기회이다.
체크리스트를 확인하며 자신의 모습을 발견해보자
체크를 통해 행동패턴이 나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된다면 어떻게 바꾸고 싶은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자
완벽주의가 있는 사람들에게 '칭찬일기쓰기'를 과제로 제안해다고 오늘 하루를 돌아보며 잘한 일 세가지를 찾아서 메모하는 것, 단 규칙이 칭찬일기 쓰기 위해 무언가 억지로 더 하는 것이 아니라 오늘 했던 일들 중에 잘했던 점들을 '발견'해 주는 것, 지금 잠깐, 오늘 하루 내가 잘한 일들을 발견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