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추세 추종 트레이딩 비법 - 세상에서 가장 안전하게 매일 1% 수익 내는 ㅣ PST 시리즈
Richard Kwon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6년 1월
평점 :
[체크카페 서평단으로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지난 24년동안 수많은 수강생을 배출한 PST이론은 개발 당시에는 교재 없이 강의만, 하지만 지금은 PST이론 시리즈로 7번째 책을 출간하게 되었다고 한다. PST이론은 국내 수강생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많은 분이 오셔서 관심을 가져주었고 만족도 높은 PST주식,선물 교육을 받았다고 한다.
추세의 정의로 경제학자에 물어보면 '경제변동 중에서 장기간에 걸친 성장, 정체,후퇴등 변동경향을 나타내는 움직임',사전적인 의미는 '어떤 현상이 특정한 방향으로 진행하려고 하는 현상', 트레이더에게 물어보면 '추세란 가격의흐름', 모두 옳은 정의라고 한다.

한 방향 거래상품인 주식 거래에서는 매수진임으로만 수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추세를 분석한 후 매수진입을 할 때는 반드시 기준차트보다 상위차트가 상승사이클내에서 P1 구간 또는 P 4-1구간이어야 한다고 한다.
상승사이클에서 정배열일 때 실패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요즘 시대는 AI가 대세라서 AI한테 저자가 '추세의 종류'를 질문해 봤다고 한다.
추세의 종류는 상승추세,횡보추세,하락추세가 있고 상승추세는 가격이 지속해서 상승하는 경향을 보이고 일반적으로 고점과 저검이 계속해서 높아지는 패턴을 나타내며 횡보추세는 가격이 일정한 범위안에서 큰 변화없이 움직이고 고점과 저점이 비슷한 수준에서 형성, 하락추세는 가격이 지속해서 하락하는 경향을 보이고 일반적으로 고점과 저점이 계속해서 낮아지는 패턴을 나타내고 있다.
저자는 상승,보함,하락으로 생각, PST이론이 개발되기 전까지는 그 누구도 추세의 종류를 다르게 생각한 사람이 없었기 때문에 트레이딩 교육에서도 발전이 없었다고 하는데 PST교육을 받으면서 명쾌하게 이해를 했다고 한다.
추세의 종류를 기존 이론과 PST이론을 비교해서 보여주고 있다.
상승추세에서 속도와 기울기 상관관계등을 계속적으로 보여주고 있는데 그동안 생각해 보지 못했던 수익내는 1%에 대해 알아간다. 어렵지만 계속적으로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