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오늘도 공간을 판다
당근자판기(김진옥) 지음 / 모티브 / 2025년 10월
평점 :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돈 버는 길에 낭만은 없지만, 그 과정을 견뎌낸 사람에게는 반드시 새로운 인생이 열린다.
간호사로 일하면서 꽤 오랫동안 욜로족에 가까운 삶을 살았다. 남편의 사기, 1억의 빚, 통장의 50만원, 아픈 아이, 이 모든 상황이 한꺼번에 덮쳐오자 무녀졌다고 한다.
일에 집중할 수 없었고, 멍한 얼굴로 하루하루를 보냈다고 한다.
외국인 관광 도시민박업이라는 제도 안에서는 1인 1 사업자 원칙에 따라 한 명이 여러 채를 운영하는 것이 불가능했다. 불법적인 방식은 선택하고 싶지 않아서 '일반 숙박업'에 대해 본격적으로 공부하기 시작했다.

에어비앤비는 전 세계의 남는 방, 빈집, 아파트등을 숙소로 등록할 수 있는 시스템을 통해 기존의 호텔 및 리조트 산업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폭발적인 공급확대를 이루었다. 에어비앤비는 2013년에 한국에서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했는데, 한국은 글로벌 인기 관광지로서 숙박 수요는 높지만, 질 좋은 숙소는 부족한 상황이었다.
에이비엔비를 비롯한 공유 숙박 플랫폼은 단순한 중개서비스가 아닌, 전통 숙박업에 도전하는 대체 산업으로 자리 잡았다.

많은 사람들이 외국인 관광 도시민박업과 에어비앤비를 동일한 개념으로 착가하거나 혼용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 두 용어는 전혀 다른 개념이며 그 차이를 정확히 짚어 넘어갈 필요가 있고 외국인 관광 도시 민박업 사업자 등록이 가능한 기본적인 요건을 정리해주고 있고 그동안 생각해보질 못한 것에 대해 생각을 할 수 있었다.
90%대출이라니 요즘 대출이 잘 될까 하면서 저자의 도전에 도움받고 싶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