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스터머 커뮤니티 - AI 시대, 고객을 넘어 팬덤을 만드는 10가지 성공법칙
닉 메타.로빈 판 리샤우트 지음, 정서은.박예진 옮김 / 예미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앤프리를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고객이 모이고,연결되고,함께 성장하는 커뮤니티를 만드는 가장 강력한 전략
커뮤니티란 정확히 두가지로 정의
1, 동일한 장소에 거주하거나 특정 특성을 공유하는 사람들의 집단
2, 공통된 태도,관심사,목표를 공유한 결과로 타인과 느끼는 유대감
공통된 태도,관심사,목표를 바탕으로 한 '유대감'은 커뮤니티를 정의하는 데 핵심적인 키워드로 유대감은 그곳에서 느끼는 감정을 잘 표현하는 것이다.

이 책을 계속 읽다보면 오늘날 비즈니스에서 이것이 어떻게 구현되는지에 대한 수많은 예시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스타벅스의 예를 볼 수 있다. 
직장과 가정을 넘어서는 공간으로 커피숍 같은 장소가 연결과 소속감을 제공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같은 마음을 가진 열정을 중심으로 사람들이 모이는 것, 
그것이 제품이든 서비스든 운동이든 상관없다.
커뮤니티를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함께 모이고,지지하고 하나가 되도록 이끄는 특별한 요소가 무엇인지를 찾는 것이다.

커뮤니티의 고유한 가치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갈 수 있고 고유한 가치 요소들을 잘 설명해 준다.
커리어 기회는 개인에게만 유익한 것이 아니라 관련된 기업들에게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준다고 한다.
이 책의 목표는 커뮤니티가 왜 그리고 어떻게 조직의 전략적 우선순위가 되고 유지되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성공적인 커뮤니티 구축을 위한 10가지 법칙을 보여준다.
첫법칙이 지금 당장, 작게라도 시작하라는 말 명심하게 된다. 그동안 작게라도 시작하려고 했지만 아직도 무엇을 시작해야 할지, 어떻게 시작해야할지등 머리속에서만 맴돌고 행동으로 나타나질 않고 지금까지도 주저 앉아 있다.
이 책을 통해 지금 당장, 작게라도 시작해야겠다는 생각과 함께 어떤 일을 해야할지등 많은 고민이 든다.
이제는 공간을 빌리기에는 너무나 힘들것 같은데 플랫폼 또한 운영해야한다는 것 아는데도 플랫폼 활용을 아직 활용을 못하고 있어 아직까지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실이기에 이 책으로 새로운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