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에 집착하는 시대 - 창의성은 어떻게 현대사회의 중요한 가치가 되었는가
새뮤얼 W. 프랭클린 지음, 고현석 옮김 / 해나무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앤프리를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당신은 왜 창의적이고자 하는가, 사회는 왜 창의성을 요구하는가

기존의 지혜를 거부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창의적인 것은 좋은 것일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사람들이 세상을 지배하게 될 것이라는 통념까지 자리잡고 있었는데 당시에는 '우뇌형인간, 부르주아 보헤미안, 창의적 계층'같은 개념들을 다룬 가벼운 논픽션들이 인기를 끌고 있었다.

이런 책들은 규칙을 중시하는 '조직형 인간'의 시대는 지나갔으며 기존 질서를 거부하는 이들이 주도권을 잡을 것이라고 예언했다.

창의성이라는 말이 사용된 상대빈도를 알 수 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날 무렵부터 창의성이라는 말의 사용은 마치 빅뱅처럼 폭발적으로 늘어났다고 한다.

이 책은 우리가 창의성을 믿게 된 과정, 즉 창의성을 거의 모든 문제의 해답이라고 생각하게 된 과정과 무엇보다도 창의성이라는 현상이 존재한다고 믿게 된 과정을 설명하는 책이다.

창의성 연구가 갑작스럽게 활발해진 데는 당시 미국 사회 전반에 드러나고 있던 긴장을 반영한 심리학 분야 내의 긴장이 원인으로 작용, 미국의 심리학도 그 영향력이 절정에 달해 있었다.

유타 회의를 조직했던 캘빈 테일러는 미국 국립과학재단 후원자들에게 바로 이 점을 강조 그는

'국제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창의성이 뛰어난 사람들을 식별해 양성하는데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며 '소수의 창의적인 사람들만으로도 우리가 과학 분야에서 확실한 우위를 점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많은 이들이 '창의성'을 외치고 있다.

창의성은 이전의 천재성 개념과 유사하다는 점에서는 이러한 남성 중심주의 색채를 띠었지만 다른 측면에서는 여성에게도허용될 여지가 있었다.

천재성이라는 개념이 심리학자들에게 인종차별적 유산을 벗어날 기회를 제공했듯이, 창의성이라는 개념은 성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열 수 있는가능성을 제시했는지도 모른다.

1967년 길퍼드의 연구를 비롯한 일부 연구에서는 여성이 더 창의적이라고 결론지었지만, 대부분의 연구는 성별에 따른 창의성의 차이가 없다는 결과를 제시했다.

여성들과 소녀들이 발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대담하고 경쟁적이며 반대 의견을 지향하는 사고방식에서 멀어지도록 사회화되는 경향은 때때로 여성들이 창의적 성과에서 낮은 성취를 보이는 이유로 흔히 설명되었다.

창의성이 현대사회의 중요한 가치가 되기까지 다방면으로 알아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