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이 기다려온 구원자는 바로 당신입니다 - IFS가 전하는 행복한 커플의 심리학
리처드 슈워츠 지음, 권혜경 옮김 / 싸이칼러지 코리아 / 2025년 5월
평점 :
리앤프리를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IFS 심리치료 창시자, 리처드 슈워츠 박사가 전하는 혁신적인 커플 심리학!
일반적으로 심리치료사들은 커플 치료를 어려워한다. 한사람과 대화하면서 그 사람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파악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도 힘이 들지만, 두 사람의 어려움을 동시에 살피고, 또 서로가 어떻게 서로를 자극하며 그 자극에 반응하는지 주의를 기울이고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을 동시에 찾는 것은 더 복잡하고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IFS가 전하는 행복한 커플의 심리학 용어정리가 잘 되어 있어 먼저 용어를 알고 넘어가자
IFS는 리처드 슈워츠 박사가 고안한 심리치료 모델로 인간 내면을 다양한 피트로 이루어진 내면 가족으로 본다. 파트란 우리 내면의 다양한 생각, 감정,감각,믿음등으로 볼 수 있다

만약 가족이 또는 우리가 자란 문화가 우리 내면의 추방자들을 돌보도록 장려했더라면 친밀함을 유지하는 것이 그렇게 어렵지는 않았을 것이다. 고틍을 느끼는 순간에 당신의 추방자 파트들을 가두어 두라는 정반대의 메시지를 받았을 가능서잉 높다. 서구 문화는 '소올 메이트'를 찾으면 모든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는 메시지를 퍼부어 댔다.
로맨스, 안도감, 구원을 친밀한 관계에서 찾을 수 있다는 문화적 메시지는 우리가 미국식 결혼이라는 독특한 제도로 들어가도록 설득하는 데 일조한다. 파트너를 향한 이런 메시지는 추방자가 너무나 갈망하는 소망을 자극하고 이들의 열망은 당신보다는 외부 관계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실습코너가 수록되어 있어 잠시 시간을 가지고 다음 질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이 책은 IFS(내면가족체계)모델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IFS의 기본 가정인 '우리 내면에는 다양한 생각과 감정들(파트들)이 마치 소인격들처럼 존재하며 우리의 참나가 이들을 알아나가고 관계를 맺으며 보살피게 되면 보다 조화롭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