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파 조직 - 경기 침체 이후의 턴어라운드 조직전략 3단계
김경수 지음 / 라온북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경영환경은 위기가 아닌 적이 없을 정도로 만만하지 않다. 위기의 강도가 얼마나 빠르고 강하게 닥치느냐, 대비가 어느 정도 가능하게, 속도가 좀 빠르지 않게 오느냐의 문제인 것 같다.
위기를 잘 견뎌내면 더 탄탄해지고 성장하는 것과 같이, 기업이나 조직도 위기를 극복하면 한 단계 점프하게 되고 한 층 업그레이드 된 경쟁력을 갖추게 된다.
위기극복의 해법은 혁신을 통해 가능해진다. 혁신은 기계적인 절차를 실행한다고 하여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다. 혁신에 성장하고 위기극복을 완수하려면 변화관리 스킬과 역량이 필요하다. 변화관리는 모델이 있고 정교한 프로세스와 적용할 수 있는 도구등이 있다고 효과적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위기는 기회'란 말을 자주 사용하고 있다. 위기극복을 위해 노력하는상황에서 힘을 실어주고 격려와 지지를 위해 상기시키는 말이기도 하다. 


위기가 닥치고 위험이 감지되면 제일 먼저 점검해야 하고 Consensus를 모아야 하는 팀이 CEO를 포함한 경영진이다.  먼저 One Team이 되어야 한다. 이해관계가 얽혀 있고 위기에 대한 책임거론이 현실에서는 피할 수 없지만, 그럼에도 함께 전열을 정비하는 모습을 회사 전체에 우선 보여줘야 한다.



혁신전략과 방향은 무엇이며 그에 따른 필요역량은 무엇이고 조직이 보유한 역량과 새로 개발하고 훈련시켜야 할 역량은 무엇인가를 논리적으로 풀어 나가는 과정을 설명한 흐름도이다.
위기극복 그 이상의 단계로 업그레이드 되고 초심으로 돌아가는 최강의 조직이 되는 모습을 그려볼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