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아이가 미래를 지배한다 - 한국 최고의 문해력 전문가 신종호 교수의 자녀교육 특강
신종호 지음 / 시원북스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글을 읽지 못한다는 것은 단순히 불편한 것이 아니라 세상과 단절된 채 살아가는 것, 매순간 두려움과 불안을 알고 살아가는 것이 문맹에 관한 이야기다 
그런데 오늘날에는 새로운 형태의 문맹은 더욱 교묘하고 위험하다. 글자를 읽을 수 있지만 의미는 이해하지 못하는 '기능적 문맹' 디지털 기기는 능숙하게 다루지만 정보의 진위를 판단하지 못하는 '디지털 문맹' 그리고 TLDR(Too Long Don't Read)세대의 긴 호흡 문맹의 등장은 우리 사회의 미래를 위협하는 심각한 경고음이다.
디지털 네이티브세대라 불리는 태어나면서부터 디지털 환경에 노출되어 자라온 우리 아이들의 문해력 현실, 이들이 가장 기본적인 삶의 능력을 잃어가고 있다.


15초짜리 숏폼영상에는 영광하지만, 한편의 글을 깊이 있게 읽어내지는 못한다. 수많은 정보를 빠르게 훑어보지만 그 의미를 깊이 있게 이해하지는 못한다.
더 심각한 것은 이러한 문제가 단순한 학습능력의 결여를 넘어, 민주주의의 근간을 위협할 수 있다는 점이다. 가짜뉴스와 허위정보가 범람하는 시대에서 정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가치를 판단하는 능력은 민주시민의 필수역량이다.
문해력의 부재는 곧 민주주의의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21세기 문해력은 단순히 글을 읽고 쓰는 기술이 아니라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자, 생각하는 방식이며 궁극적으로 우리는 존재방식을 결정하는 근본적인 능력이다.


아이의 미래를 바꿀 수 있는 단 하나의 생존 키트,,,문해력
한 권의 책으로 바꿀 수 있는 아이의 미래, 문해력 교육을 시작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