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동산 세금 비밀파일 - 집 사주는 회계사의
송재근 지음 / 나비소리 / 2025년 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공인회계사,공인중개사로서 수천 건의 부동산 상담과 세금 신고를 통해 얻은 살아있는 세무 부동산 지식을 나눈다.
복잡한 부동산 세금의 중요한 내용을 상세하고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테마별 전체 85개의 질의 응답해설을 해주고 있다.
주택과 관련된 연중 세무 일정,주택의 취득시 세금 신고 일정, 주택의 양도, 상속,증여시 세금 신고 일정, 1세대 1주택등 요건,혜택 및 주택수 계산 주요 내용 비교, 일시적 2주택 비과세 특례등 요건등을 한 눈으로 볼 수 있다.
요즘 중개수수료가 너무 비싸다고 아끼기 위해 직거래를 하고 있는 분들이 많이 생기고 있는데 부동산 중개 수수료 아낄 수 있는 방법까지도 질의 응답에 답을 해 주고 있는 것을 보게 된다.
중개수수료로 세금을 줄일 수 있다. 고객으로부터 10ㅓ만원 이상의 중개수수료를 받을 시 고객의 의사와 무관하게 반드시 현금영수증을 발행 해야 한다. 설령 고객이 원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국세청 코드로 발급하는 것이 원칙이다.
재건축은 주택만 다시 짓는 것인데 도로,학교등 주변 기반시설은 양호하지만 주택이 오래 돼서 다시 짓는 것으로 대부분 아파트가 그 대상, 재개발은 '개발'이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주택뿐만 아니라 기반시설도 낙후된 지역이 그 대상, 지역 전체를 허물고 다시 세팅하는 개념,오래된 단독주택이나 빌라가 밀집한 지역이 대상이 된다. 재개발은 도시기반시설이나 주변 인프라도 다시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공익 성격이 강한 사업이기도 하다. 주택 재건축 또한 우리가 생각하는데로 바로바로 이뤄지는 것이 아님을 알게 된다.
모든 것이 세금과 연결이 되어 있다보니 부동산 세금을 모르고 그냥 지나칠 수 없는 것이다.
복잡하고 어려운 세금을 모르고 그냥 넘어갈 수 없는 부분이기에 저자가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어 질의응답해설 QR코도도 제공해주고 있어 틈틈히 공부해 나가야겠다. 많은 도움이 될 책이기에 한번에 다 알아가긴 무린지라 곁에 두고 계속 공부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