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걱정 해방 - 불안 과잉 시대, 마음의 면역력을 키우는 멘탈 수업
폴커 부슈 지음, 김현정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5년 1월
평점 :
리앤프리를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더 이상 가짜 불행에 휘둘리지 말라!최신 뇌과학,심리학 연구를 통해 밝혀낸 부정적인 감정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키우는 법!'미래는 우리 뇌가 상상하는 것보다 언제나 덜 드라마틱하다!'우리는 왜 항상 나에게 닥칠 위험을 과대평가하는가?
신경쇠약이라는 병명으로 국제적으로 인정되었고 19세기 말에는 미국과 유럽의 모든 의과대학에서 다루게 되었다고 한다. 신경학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이 정신 장애로 판명되기까지는 몇 년이 걸린다. 오늘날 신경쇠약은 생물학,심리학,사회적 요인간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시는 정치적으로 매우 불안정하고 종교적 유대와 전통적 가치관이 해체된 시기였기 때문에 사람들은 대부분 삶의 근거를 상실했다.19세기 후반의 세계는 거의 모든 삶의 분야에서 빠른 변화가 있었으며 모든 곳에서 미래가 불확실해 보였다. 따라서 신경쇠약은 '문명화된 시대의 신경증'원형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까지도 정신과 전문의들은 드물기는 하지만 신경쇠약을 진단 코드로 분류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염려증이나 번아웃 증후군 같은 현대의 많은 질병 개념은 신경쇠약과 매우 유사하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 덜 받는 사람을 알아간다. 요약하면 심리적 스트레스의 위험은 대개 외부 영향과 내부 갈등의 조합으로 발생, 우리의 내면 체계가 더 강하고 안정적일수록, 우리가 더 유연하게 대응하고 다양한 해결책을 가지고 있을수록 우리는 스트레스가 가득한 세상에서도 끄떡없을 것이다. 자신의 정신을 보호하기 위해 우리는 모두 머릿속에 강력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바로 우리의 '정신 명력체계'라는 개념은 우리가 스트레스를 심리적으로 방어하거나 부상후에 치유하는 과정, 성숙하게 도전에 맞서는 과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표현, 불안과잉시대, 마음의 면역력을 키우는 멘탈수업을 통해 그동안 불안속에서 걱정만 한 가득이였다면 이제 걱정에서 해방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