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클로드로 책쓰기 - 책 쓰기를 위한 나만의 현명한 AI 활용 비법
황준연 지음 / 작가의집 / 2025년 1월
평점 :
리앤프리를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무스펙,무직,고졸의 N포 세대의 청년, 희망없는 삶을 살았지만 우연한 기회에 책을 썼고 작가가 되어 그 후 인생이 180도 바뀌었다.
저자의 말대로라면 나도 작가가 될 수 있다!
챗GPT를 접했을 때 책을 쓸 수 있다는 말 누구라도 반신반의했을 것이다.
이 책은 AI와 함께 하는 새로운 글쓰기의 여정을 담고 있다.
클로드를 만나 책을 쓰는 과정, 그 과정에서 발견한 놀라운 가능성들, 그리고 앞으로 우리가 마주하게 될 변화들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AI와 챗GPT를 일찍부터 접했는데도 아직까지도 헤매고 반신반의,아예 근처도 가지못하고 있는 입장인데 어떻게 이렇게 잘 활용해 글쓰기까지 강의까지 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부터 들면서 읽게 된다.
k작가가 클로드와 나눈 실제 대화의 일부를 만나본다. 이런 대화를 통해 k작가는 기존의 로맨스 소설 공식에서 벗어나 더 입체적인 캐릭터와 스토리를 만들어낼 수 있었다.
결적으로 k작가의 네번째 소설은 전작들과는 다른 신선함으로 독자들의 호평을 받았다.
아이디어 발상 단계는 책쓰기의 시작점이자 가장 중요한 과정, 이 단계에서 클로드를 활용하는 방법을 상세히 살펴볼 수 있다.
실제작업에서는 마인드맵 형식의 브레인스토밍이 효과적, 핵심 주제를 중심으로 클로드와 함께 연관 키워드를 확장해 나가는 것이다.
자료수집 단계에서 L씨와 클로드의 실제 대화로 체계적인 자료 관리 덕분에 L씨의 책은 가장 신뢰할 만한 재테크 가이드라는 평가를 받았다.
책쓰기 과정에서 가장 많은 에너지가 필요한 단계로 초고 작성
이 단계에서 클로드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보다 수월하게 글쓰기를 진행할 수 있다고 한다.
저번에도 들은 이야기인데 목차의 세부 개요 점검
이 목차에서 꼭 다뤄야 할 내용이 빠진 것은 없는지 논리적 전개에 문제는 없는지등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미리 발견할 수 있다.
초고를 쓸 때는 완벽주의에 빠지지 않는 것이 중요,
초고는 말 그대로 '초고'일 뿐, 클로드에게 '이 부분이 마음에 들지 않는데 일단 넘어가도 될까요?라고 물어보면 클로드는 대부분 조언을 준다고 한다.
클로드로 책쓰기 기본 사용법부터 책 장르별까지 잘 활용해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