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도 논리적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 일잘러가 되기 위한 PREP 말하기 공식 ㅣ 리어웨이크 시리즈 4
오시마 도모히데 지음, 김혜영 옮김, 복주환 감수 / 생각지도 / 2024년 6월
평점 :
일한 만큼 인정받고 싶은 당신을 위한 필독서
'논리적으로 말하는 방법에 대해 자신있게 추천할 수 있는 책을 드디어 만났다'고 한다.
일 잘하는 사람은 결론부터 말한다고 한다.
PREP은 결론(Point),결론을 제시하라
이유(Reason),이유를 말하라
사례(Example),사례를 들어라
요약(Point),요약해서 반복하라
하고자 하는 이야기의 결론을 먼저 말하고, 그에 대한 이유와 사례를 제시한 다음 마지막에 다시 한 번 요약을 하면 된다. 별거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PREP기법대로 이야기 흐름을 4단으로 구성하면 자연스럽게 논리적 구조가 만들어지는데 논리적으로 말하기는 의외로 쉽고 간편하다고 하니 도움을 받고 싶다.
논리적 말하기는 상대가 어떤 이야기를 했는데 도무지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면 그의 말은 논리적이라고 할 수 없다.
'언어는 명료한데 의미를 불확실하다'이 말의 뜻을 이해할 것 같다. 한번씩 회의를 이끌어갈 때 내가 하고도 내가 불확실하지 않아 상대도 그렇고 이해를 하지 못하는 것을 보는데 이 부분임을 이제 알게 된다.
'말을 요점만 정리해서 쉽게 잘한다'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면 그 사람은 논리적 말하기의 기본을 터득했다고 볼 수 있다고 한다.
논리적 이야기는 조리있는 이야기나 감정적이지 않고 이성적인 이야기라고도 말할 수 있다. 논리적인 사람은 자신이 내세우는 주장에 대한 타당한 이유를 설명하고 자신과 의견이 다른 사람과도 차분하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다고 말할 수 있고 주변 사람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함은 물론 회사에서도 존경 받는 리더로 활약할 수 있다.
PREP(프렙)기법이란 결론(Point),이유(Reason),
사례(Example),요약(Point)의 머리글자를 딴 것으로 말하기를 할 때 PREP에 따라 이야기 흐름을 4단으로 구성하면 논리적으로 이야기를 글고 갈 수 있는 방법을 익히자

PREP기법이 설득력이 뛰어난 구성방식인데는 귀납법과 연역법의 논리구성을 따와 PREP의 4단 구성에 형태를 바꿔 가며 포함시킬 수 있기 때문에 논리학 용어로 연역법이나 귀납법에 대해 접했다면 어렵다고 느껴지겠지만 PREP기법을 이용하면 일상적인 대화에 필요한 논리성이 자연스럽게 주장에 녹아들 수 있다고 하니 이제 논리적으로 말할 수 있도록 이 책으로 연습을 해야겠다.
리앤프리를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