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소에 갑니다 - 리테일 브랜드의 UX 리서치 리포트
유엑스리뷰 리서치랩 지음 / 유엑스리뷰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 최대 생활용품점 브랜드 다이소의 UX를 통해 보는 리테일 경험의 미래 
오프라인 중심 브랜드의 UX대해부!
'국민가게'라는 타이틀을 내세우는 다이소는 한국의 대표적 저가형 리테일 브랜드로, 그 고객들의 전형적 경험을 이해하게 되면 유사한 비즈니스의 UX에 접근하기 한결 수월해질 것이다.  이 책은 그러한 목적을 위하여 경험의 특이성보다는 대표성과 다양성을 보여 줌으로써 다이소의 주요 고객층이 어떤 경험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는데 집중한다. 
다이소는 왜 디지털 시대에 온라인보다 오프라인에 더 투자했던 것일까? 그것이 효과적일 수 있게 만든 원동력은 무엇일까? 다이소가 판매하는 물건들은 최고의 품질이나 디자인을 자랑하는게 아님에도 불구하고 왜 많은 사람이 구매할까? 저럼한 가격이면 충분한 것일까?에 물음에 대한 답을 이 책에서 구할 수 있다.
다이소는 이처럼 파격적으로 저렴한 가격을 유지하기 위해 제조사와 직접 거래하여 유통과정을 간소화하는 방법을 택했다. 또한 마케팅과 포장에 드는 비용 등을 최소화해 원가 절감 효과를 더했다. 최근에는 관계사 소관이던 다이소들의 운영을 아성다이소가 직접 맡기로 결정하며 이커머스로까지 영역 확장을 꾀할 전망이다.
다이소를 설명하는 '균일가 생활용품점'이라는 분류 자체는 그리 낯설지 않은 개념, 해외에서도 유사한 브랜드들을 찾아볼 수 있다. 다이소가 제공하는 경험은 단순한 가격 만족이상인 것으로 보인다. 
누가 뭐래도 실속만점이다. 다이소의 쇼핑경험을 상품찾기,둘러보기, 구매 여부 결정하기,결제하기의 4단계로 나눴을때 걸리는 시간순으로 나열해 본다면 둘러보기,상품찾기,구매여부결정하기,결제하기 매장에서 필요한 상품을 찾는 것이다.
다이소 물건 중에서 플라스틱 도구,휴지통,함, 그릇 이런 것도 있는데 며칠 전 휴지통 2개를 사왔었다.
다이소에 가면 모든 것을 살 수 있어 좋은 것 같다. 



리앤프리를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