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쟁이로 살 때는 미처 몰랐던 것들 - 파이어족 2년이 가르쳐준 부와 자본주의, 그리고 나 자신에 대한 작은 깨달음
최성락 지음 / 월요일의꿈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학에서 경영학과 경제학을 가르치던 교수가 파이어족으로 2년을 살아보고 비로소 깨달은 것들
2010년경부터 본격적으로 투자시작 그전에도 투자를 하기는 했지만 자금이 거의 없었다고 한다. 이 시기에 종잣돈이 마련되었고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투자의 세계로 들어가 매일매일 투자 지표들을 보고 고민하거나 한 건 아니다 기본적으로 장기투자자, 투자와 관련된 의사결정을 하거나 행동할 게 많지 않았다고 한다. 2020년 코로나 사태가 발발하면서 자산시장은 폭락, 그해 봄부터 자산시장이 회복하기 시작하더니 주식이든 비트코인이든 계속해서 최고가를 경신해 세계 각국 정부들은 코로나를 극복하기 위해 이자율을 거의 0으로 하고 무한정으로 현금을 푸는 정책을 실시했다. 그 와중에 부동산, 주식,비트코인은 폭등했고 그 덕분에 저자는 65세 정년때부터 직장에서 벌 수 있는 돈을 투자로 다 벌고 2021년 8월 직장을 그만둔다. 
많은 이들이 성공한 사례를 보면 2020년 코로나 사태를 누군가에겐 성공이고 누군가에겐 실패였다는 것을 요즘 많이 느끼고 있다. 그 누군가 중 한 사람으로 실패로 아무것도 안했다면 모두 이 시기에 성공한 사람들이 너무나 많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비트코인은 사실 몰라서 알고도 불안해서도 못하고 있는데 주위에서 이렇게 비트코인으로 성공했다는 말을 듣게 되면 도대체 난 무엇을 알고 있는가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위기가 이렇게 기회가 되어 변화를 받았다는 것을 듣게 되면 왜 이리 무지하고 언제까지 이렇게 주저 앉아 있어야 하는가를 생각하게 된다.
일하지 않아도 들어오는 소득은 부동산 월세 수입, 특허료,저작권료, 배당금등 여러가지가 있다 하지만 파이어족을 노리는 사람들에게 이 중 현실성이 있는 것은 부동산 월세 수입이다.
부동산도 부동산 나름임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월세가 제 때 잘 들어오면 좋은데 잘 들어오지 않고 자주 나가고 들어오면서 수리도 해줘야하고 등등 그래서 부동산 하나만으로 믿고 있을 수 없다는 것 또한 알게 한다. 
그동안 파이어족을 꿈꾸고 있었다면 이 책속에 건강보험,국민연금까지도 우린 그동안 너무 모르고 살아온 것이다
진짜 경제 공부가 필수임을 알게 된다. 이 책속에서 그동안 몰랐던 모든 부분 알아갈 수 있으니 추천하고 싶어진다. 


리앤프리를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