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발걷기학 개론
박동창 지음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맨발 걷기를 작년 가을 열심히 바닷가에서 걷기를 하다가 겨울 너무 추워서 잠시 보류하고 다시 시작하려고 하는데 이렇게 이 책을 읽게 된다. 
암,당뇨,심혈관질환등 치명적인 비감염성 만성질환늘 가진 환자들의 숫자가 줄기는 커녕 갈수록 늘어만 가고 관련 사망자 숫자 역시 급증하고 있을 뿐이고 결국 병원 가면 낫지도 않으면서 온갖 약을 먹고 내 몸이 힘들어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 책에서 저자가 제시하는 숲길 맨발걷기와 접지의 해법은 현대의 우리 인간이 당면하고 있는 어쩔 수 없는 질병에 점철된 현실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세상에 없던' 새로운 시도, '신발을 벗고 맨발로 숲길을 걷고 땅과 접지하면 된다'는 지극히 단순하고 실천이 용이하고 무해, 무비용의 새로운 건강 추구방식
세상의 거의 모든 사람들이 하루 24시간, 1년 365일 땅과의 접지가 차단된 삶을 살고 있다. 
맨발걷기의 경이로운 치유 효과 역시 리플렉솔로지 이론과 맥을 같이 한다. 즉 맨발로 대지를 밟게 되면 자연적으로 지표면에 놓여 있는 돌멩이나 나무뿌리, 나뭇가지등의 다양한 물질들이 발바닥의 각 부위와 상호마찰하고, 땅과 그 위에 놓인 각종 물질이 발바닥이 각 반사구를 눌러주고 지압해 준다. 바로 자연이 주는 지방으로 자연이 해주는 발 마사지를 받게 된다. 
표와 같이 환자들의 데이터를 실험 전과 실험 후로 나누어 분류한 것이다. 위 피실험자 10명의 접지시트 사용 후 1개월 후, 2개월 후, 3개월 후, 평균 혈압의 추리를 나타낸 그래프로 접지가 고혈압을 개선하는데 영향을 미친 요소에는 자율/부교감 신경의 개선,코르티솔 분비의 안정화 효과, 염증과 통증의 감소, 수면의질 향상, 혈류 및 혈액 점도 개선 같은 다양한 작용이 포함되어 있다.
현재 나도 무릎 뒤 통증으로 병원을 갈까 고민했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맨발걷기를 시작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얼마전 아르헨티나 축구황제 마라도나가 60세의 이른 나이에 심장마비로 사망했다는 소식이 전 세계 언론을 탔다는 소식에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할 때 운동을 하면 더 건강할 것이라 생각하지 않는가, 그런데 그렇게 운동을 많이 하는 선수가 심장마비로 사망하다니 그리고 우리나라 벤처 창업 1세대로 대표적인 성공 벤처인 교수도 의료기기업체를 창업하고 의료산업에 대한 열정 역시 남 못지 않았다는 전문인이 소리없이 다가온 치명적인 심혈관계질환인 부정맥으로 66세의 이른 나이에 돌연사하는 비극을 읽으면서 일반인 우리는 어떤가라는 생각을 하게 되면서 맨발의 중요함을 다시 깨닫고 맨발걷기를 빨리 시작해야겠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는다. 일단 하고 보자 


이 글은 컬처블룸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