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역세권 임장노트 - 라첼과 함께 공부하는
전병수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세권이란, 흔히 지하철 역사에서 반경 500m이내, 도보로 10분 정도 소요되는 거리

집값이 비싼 서울은 역세권의 개념이 수도권보다는 약간 더 여유롭게 반경 1km정도

앞으로 10년, 수도권 부동산 시장에는 GTX교통혁명이 휘몰아칠 것이다. 수도권 외곽의 어느 도시든 서울 중심지로 30분안에 도달할 수 있는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가 단계적으로 개통되기 때문이다.

GTX란 수도권 외곽과 서울 도심의 주요거점을 연결하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를 말한다. GTX는 기존의 지하철보다 더 깊은 지하 40~50m의 공간을 활용해 노선을 직선화해서 시속 100km이상으로 운행하도록 하는 신개념 광역 교통수단이다.

GTX는 최고 시속 200km,평균시속 100km의 속도로 주행하기 때문에 경기도나 인천에서 서울 중심부로 진입하는데 기존 2시간 걸리던 시간을 30분내로 대폭 줄일 수 있다. 수도권 인구의 70%이상이 GTX의 혜택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도를 보게 된다.

Tip,철도의 종류와 GTX를 정확히 알자

철도는 크게 고속철도,도시철도,일반철도,광역철도

고속철도는 KTX와 같이 시속 200km이상을 주행하는 철도,

도시철도는 상주인구 10만명이상의 도시에서 운영하는 철도로 현재 서울,부산,대구,대전,광주,인천등지에서 운영되고 있다.

일반 철도는 고속철도와 도시 철도를 제외한 철도로 서해선, 월판선(월곶-판교선)등이 해당

광역철도 2개 이상의 시.도에서 운영되는 철도를 말하는데 GTX A,B,C 노선, 신안산선등이 대표적이다. 

 

GTX트라이앵글, 강남의 미래는 왜 삼성역일까?

삼성역은 테헤란대로와 영동대로가 만나는 교차점에 위치 남쪽으로는 지하철 2호선이 종합운동장~선릉까지, 북쪽으로는 지하철 9호선 봉은사역이 가로지르고 있다. 향후 삼성역은 GTX A,C노선과 KTX동북부연장선, 위례-신사선,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를 비롯한 80개 버스노선과 택시환승시설이 설치되는 대한민국 최고의 교통요지로 탈바꿈 한다.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조감도를 보면 2028년경 이후 이러한 지하철 노선들이 모두 완성될 경우 삼성역은 강남역을 능가하는 강남 최고의 중심지로 변모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알게 되고 앞으로 펼쳐질 모습이 엄청 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부동산에 투자하려면 먼저 입지부터 살펴봐야할 것을 이 책을 공부하면서 알게 된다.


리앤프리를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