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자녀 코칭 심리학 - 청소년을 이해하고 싶은 부모와 교사를 위한 코칭 가이드
곽동현 지음 / SISO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5년 청소년 코칭 전문가가 제시하는 사춘기 자녀와 잘 소통하는 좋은 관계 만드는 법을 익혀보려 한다. 사춘기 자녀와 많이 부딪힌 한 사람으로써 '야~~~사춘기보다 더 무서운게 갱년기야'라고 외치는 무지한 부모이기에 더더욱 이 책을 읽어야 할 한 사람임을 고백한다.그래서 얼마나 우리 아이들에게 상처를 주었을까 지금에서야 후회를 하게되면서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는 마음으로 다시 상처난 부분을 만져줄 수 있는 부모가 되고 싶어진다.

 아이들이 문제가 아니라 어른들의 이해가 부족해서라는 글을 알면서도 자꾸 아이들을 어른들의 틀에 끼울려고 하는 것에 급 반성을 하게 된다.

'소통'의 중요함을 깨닫는다  

소통을 잘하는 방법은 그 사람이나 대상을 직접 만나서 궁금한 정보를 질문하고 자신이 명확하게 이해했는지 확인하면 된다. 그런데 요즘은 소통을 검색으로 해결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다. 책을 읽고 이야기 하다보면 검색을 잘 하는 사람들은 그 책이 말하려는 것이 무엇이냐고 바로 묻는데 순간 놀라는 순간 이미 손과 눈은 검색으로 입에서 나오고 있다. 

이럴때 난 어떻게 해야하나? 하는 마음과 또 요즘 아이들 또한 검색을 아무래도 잘하기에 이렇게 또 행동해야하는걸까? 하는 의문과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하는 자아존중감 TEST로 인간은 자신이 누군가에게 사랑받을 가치가 있다고 믿을 때, 실패와 좌절 속에서도 다시 일어설 수 있다고 한다. 부모가 스스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따라 그리고 아이를 어떻게 대하는지에 따라 아이의 자아존중감이 달라진다고 하니 부모와 아이가 함께 해 볼 수 있기에 한번 체크해 보자 


학습습관검사지의 목적은 지금 어떻게 공부하고 있는가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고자 하는 것이다. 현재 아이들에게도 부모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며 청소년을 이해하고 싶은 부모와 교사를 위한 코칭 가이드북을 잘 활용해 보길 권하고 싶어진다.


고객이나 코치이가 현재 어떤 어려움에 있는지, 아무리 나이가 어린 청소년일지라도 그가 어떻게 그동안 애썼는지, 어떤 아픔이 있었는지, 또 어떤 기쁨이 그에게 어떤 가치가 있는지등을 헤아리는 것이 URA,URA는 청소년 코칭의 근간을 이루는 코치의 자질과 태도 및 철학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코칭에 대해서도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게 된다.


이 글은 컬처블룸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