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는 왜? - 마크 포사이스의 특별한 크리스마스 백과사전
마크 포사이스 지음, 오수원 옮김 / 비아북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각나라마다 크리스마스에 행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각나라들의 크리스마스 뭐가 되었든 이상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하나도 없다. 크리스마스는 정신 나간 짓, 머리가 돌아버리지 않고서야 아무도 하지 않을 짓들로 이뤄져 있다. 외부인에게 크리스마스에 벌어지는 일들을 설명하려 들면 그는 아마 심히 황당해할 것이다. 

크리스마스에 얽힌 다른 최고의 이야기들과 마찬가지로 이야기 역시 완전히 허구

왜? 왜 우리는 이렇게 희한한 짓들을 벌이는 걸까?


세 가지 정도 실마리가 될만한 참고사항을 알고 이제부터 계산자을 소개하겠다. 이 계산자가 누구였는지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처음에 사람들은 그를 성 키프리아누스라고 생각했지만 나중에는 생각을 바꿔 그를 가짜 키프리아누스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그런데 가짜 키프리아누스라는 낱말이 발음하기 까다로웠던 탓에 사람들은 말을 줄여서 그를 그냥 계산자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계산자라는 이름은 그가 서기 245년에 쓴 책에서 나온 것이다.

부활절이 언제인지 파악하기란 쉽지 않다. 매년 날짜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성경에 따르면 예수가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유월절 금요일이고, 기독교인들은 이날을 열심히 기념한다.

 

과일이 주렁주렁 열린 나무는 낙원 연극의 핵심요소,낙원연극은 계속 살아남았다. 프랑스 북부 전역과 독일 북서지방에서 대단한 인기를 끌었다. 물론 모든 오락과 쾌락을 금지한 종교개혁이후에는 상황이 바뀌었다. 이 연극은 오베우페라는 한 기이한 지역에서 살아남았다. 

기록에 남아 있는 최초의 크리스마스트리는 1419년  프라이부르크 성령의 병원에 설치되었던 것으로, 사과, 웨이퍼과자,생강과자,반작이가 장식되어 있었다고 한다. 그 이후로 크리스마스트리에 대한 언급은 여기저기 흩어진 기록에서 드문드문 찾아볼 수 있지만 남아 있는 기록은 주로 금지와 관련된 내용이라고 한다. 1554년에 크리스마스트리가 법으로 금지되었다고 한다.

크리스마스가 다가오니 더욱 더 흥미롭게 읽게 된다

 


리앤프리를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