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우리는 음악을 듣는다 - 지브리 음악감독과 뇌과학자의 이토록 감각적인 대화
히사이시 조.요로 다케시 저자, 이정미 역자 / 현익출판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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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유하는 작곡가 히사이시 조, 행동하는 과학자 요로 다케시 

지브리가 사랑하는 현대 클래식의 거장, 현대 사회의 속내를 해부하는 뇌과학 석학을 만나다. 

두 대가가 음악과 뇌과학 관점에서 바라본 예술과 창작, 인간과 사회에 대한 유쾌하고 예리한 통찰! 

음악과 뇌과학, 사회비평을 아우르는 지혜와 영감의 문장들을 만나보자 

두 대가를 이렇게 만나볼 수 있다고 생각하니 기대가 된다.

음악의 논리성이 강하고 일부 음악은 정서에 강하게 호소하므로 이 말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도 많겠지만 클래식은 특히 논리적인 경향이 크고 음악적 재능, 그중에서도 작곡의 재능과 수학적 재능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다는 것은 서구에서도 오래전부터 알려져 온 사실이다. 이 말에 공감하는 한 사람이다. 


명곡은 뇌를 방해하지 않는다를  히사이시와 요로의 대화를 읽을 수 있다.

우리도 집중하고 듣지 않을 때가 많을 것이다. 듣지 않는다는 것은 의식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의식하지 않을 뿐이지 영향은 받고 있을 것이다.

두사람의 대화 중에 뇌의 활동을 방해하지 않는 음악이 어떤 건지 궁금해진다.

뇌는 영상보다 음악을 먼저 느낀다고 한다.

 

<The end of the world>는 9.11 테러 후의 세상을 주제로 쓴 곡 일종의 메시지가 있고 그것을 의식하며 작곡하는 방식 <sinfonia>는 그런 감정적인 요소에 기반을 두지 않고, 순수하게 시간의 흐름 속에 건축물을 짓듯이 작곡, <sinfonia>에 대해서 '이건 어떤 메시지를 담은 곡인가?라는 질문을 받으면 아주 난처하다고 한다 대답할 말이 없고 왜냐면 이곡은 순수하게 음악적인 요소만을 다루고 있고 현대 사회를 표현하다든가, 무언가 호소한다든가 하는 의도는 전혀 없다는 것이다. 영화음악의 거장 히사이시 조 대담집을 통해 히사이시 조에 대해 더 알고 싶고 그의 음악세계를 듣고 싶고 작곡한 음악을 듣고 싶어 히사이조의  음악일기 책까지도 다시 읽어보기로 했다. 현재 이 두 권의 책을 다시 한번 더 읽기 위해 내 곁에 두고 있다. 

음악과 뇌과학, 사회비평을 아우르는 지혜와 영감의 문장들을 읽게 되며 지브리가 사랑하는 현대 클래식의 거장,현대 사회의 속내를 해부하는 뇌과학석학이 만나 두 대가가 음악과 뇌과학 관점에서 바라본 예술과 창작, 인간과 사회에 대한 유쾌하고 예리한 통찰력을 만나볼 수 있어 음악과 뇌과학을 생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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