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거대 AI 디지털 플랫폼 레볼루션 2 -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링 초거대 AI 디지털 플랫폼 레볼루션 2
현영근.이주연 지음 / 새빛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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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에서 나오는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한 인사이트 

플랫폼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을 고민한다면, 당장 이 책을 읽어라고 한다 

플랫폼 기반 비즈니스 모델 개발, 우리는 플랫폼 시대에 살고 있다. 

비즈니스 측면에서 보면 플랫폼이라는 것은 매우 특이한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에게 이미 익숙한 기존 파이프 라인 기업 혹은 선형 기업이라고 불리는 기업들은 소비자가 원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품을 고안하고 디자인하며 대량생산을 위해 설비를 갖춘다.


이러한 모델 캔버스는 플랫폼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자 하는 독자들로 하여금 머릿속에 막연하게 존재하는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한 아이디어를 보다  구체적이고 명확화하는데 큰 도움이 되리라 확신, 단지 모델 캔버스에서 제시하는 9가지 영역에 대해 그 컨셉을 간단하게 적는 것만으로도 내 스스로가 앞으로 무엇을 더 준비해야 하고 또 어느 영역에 대해 보완이 필요한지를 빠른 시간에 정리한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플랫폼 비즈니스가 전통적 기업의 비즈니스와 가장 차이나는 점은 직접 제품 혹은 서비스를 생산하기 보다는 제품 혹은 서비스를 생산하는 기업과 이를 소비하는 고객을 중개해주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양면시장에서의 네트워크 구성을 틍해 가치를 실현한다'라고 표현한다. 참고로 양면시장이란 플랫폼 비즈니스의 기본개념으로 두 시장(생산자 집단과 소비자 집단)을 하나로 묶어 고려하자는 의미

플랫폼을 단순하게 설명하면 '거래 당사자 간 거래를 할 수 있도록 중개해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플랫폼 비즈니스의 종류는 거래단위,네트워크방식, 활용목적등을 고려하여 구분을 하며, 실제 그 유형은 전문가마다 다소 상이하게 정의한다. 

마켓형 플랫폼 비즈니스는 상품의 판매자와 구매자 간 중개를 통해 거래가 발생하는 플랫폼을 의미한다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플랫폼 비즈니스라고 할 수 있으며, 판매자 구매자 간 거래를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핵심이다. 

세상에서 변하지 않는 것이 오직 하나가 있는데 그것은 '세상 모든 것은 반드시 변한다는 것'이다 그곳에서 우리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남들보다 먼저 변해야 하고 그래야 생존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은 컬처블룸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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