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먼저 시작하는 여유만만 은퇴생활 - 맞벌이부부 조기퇴직시스템 설계
이윤정 지음 / 청년정신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적 자유를 품고 사표를 던지다

이 책은 오직 직장만 바라보고 살다가 갑자기 퇴직 이후의 삶이 걱정되기도 하고 늘 사표를 가슴에 품고 다니면서도 선뜩 꺼내지 못하는 직장인들에게 전하는 메시지, 지나칠 만큼 이성적인 남편과 낭만을 꿈꾸는 아내가 입사를 해서 조기 퇴직으로 은퇴를 하기까지 맞벌이 부부로서 고군분투했던 이야기

'어떻게 퇴직 준비를 했어요?','퇴사 후의 일상은 어때요?','앞으로는 무엇을 할 건가요?'라는 질문을 받으면 이 책을 건네 줄 것이라고 하니 이 책에 이 질문에 대한 답을 보고 나의 여유있는 노후를 맞이하고 싶다.


은퇴후 제일 걱정거리가 돈이지 않을까 돈걱정만 없다면야 은퇴생활을 여유롭게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이 부분을 해결하고 싶어 도움을 받고 싶다.

 퇴직하는 순간 사회적 관계망이 사라진다 부부둘이서 오늘도 내일도 하루종일 서로의 얼굴만 바라보며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2017년부터 본격적으로 독서를 시작하고, 2018년부터 블로그에 읽은 책에 대한 리뷰르르 공유 매일 기록으로 남겼고 쌓아 둔 글을 보니 책으로 낼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저자의 글을 보면서 나름 읽는다고 생각했는데 아직도 난 책을 읽고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그렇다면 난 무엇으로 은퇴준비를 해야할까 하는 고민이 앞서게 된다.

가장 먼저 해야하는 일은 자신의 상황을 파악하는 일, 객관적인 시각으로 자신을 바라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지고 단계별 퇴직 목표 설정을 해보자 

이 책을 통해 나의 은퇴를 어떻게 준비를 할 것인가를 계획해보고 경제적 자유를 가지고 싶다. 

 

 

이 글은 컬처블룸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