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바꾸는 학교 수업 챗GPT 교육 활용 - 학교 교육편 AI 팀워크를 위한 내 옆에 AI
오창근.장윤제 지음 / 성안당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옆에 AI시리즈 학교 교육편 

선생님과 학부모를 위한 AI교육 가이드북

챗GPT서비스의 핵심적인 작동 방식은 챗봇의 기본 구조인 질문과 답변, 챗GPT로 불리는 챗봇에 어떻게 질문하느냐에 따라서 적절한 답변을 얻을 수도 있고, 아니면 다소 엉뚱하거나 틀린 답변을 맞닥뜨리게 될 수 있다. 원하는 답을 얻을 때까지 더 구체적으로 꼬치꼬치 캐물어 가면 더 마음에 드는 답변을 구할 수 있다. 

챗GPT서비스는 앞으로 다가올 인공지능 시대로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하며  월드와이드 웹(WWW)의 발명이나 아이폰의 첫 출시에 비교하기도 하며 챗GPT에 집중된 관심을 계기로 유사한 서비스가 경쟁적으로 등장하며 저마다 장점과 활용상을 내세워 경쟁할 것이다. 

 

챗GPT 이름에 담긴 뜻을 알아본다.

챗은 혼잣말이 아니라 상대방과 나누는 대화식 이야기, 우리에게 익숙한 온라인 채팅의 대화상대는 서비스 상담원이거나 또 다른 사용자였던 것에 비해 챗GPT 서비스의 상대방은 거대 언어 모델로 만든 인공지능 시스넴이다. 사람의 글을 이해하며 사람처럼 대답하고 이야기를 지어내지만, 챗GPT와 같은 인공지능 서비스는 인격이나 주체성이 없는 신경망 시스템의 하나일뿐이다. 


챗GPT가 작동하는 방식 엿보기 

초보자 눈높이에서 생각해 본다면, 거대 언어 모델을 이용하여 영어 이메일을 대신 작성해 주는 서비스를 개발한다고 가정, 언어모델 기반 인공지능 서비스의 개발은 대체로 다음의 6단계를 가진다. 


트랜스포머 모델에 장점과 특성 때문에 PpenAI는 챗GPT개발에 이용, 인공지능 거대 언어모델의 한 유형으로 2017년에 구글 AI소속 바스와니등 연구진 8명이 제 31차 신경정보처리학회에서 발표한 논문을 통해 외부에 공개되었다.

트랜스포머 모델은 자연어 처리 및 기계 번역과 같은 다양한 언어 관련 작업에서 주목할 만한 성능을 입증했으며, 챗GPT를 비롯하여 언어모델 연구 개발을 위한 신경망 구조 중에서 가장 빠르고 성능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인공지능의 기원부터 유형과 분류 체계를 살펴보면서 문명의 등장 이후, 인간의 논리체계와 그 실현 방법에 따른 지능적 시스템은 지금으로부터 2000년전인 1 세기경 알렉산드리아의 헤론이 발명한 자동장치들을 기원으로 삼을 수 있다고 한다. 중세시대의 이슬람 문화 지역에서도 인공지능의 모태가 되는 수학적,논리학적 지신을 선보였다. 이미 오래전부터 인공지능 존재에 관한 이야기가 있었고 그렇게 만들어졌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제야 우리는 현실속에서 받아들여야할 시대가 온 것이라 많이 힘들고 어렵게 느껴지지만 벌써 오래전부터 이뤄지고 있었다는 것에 이제 어떻게 하면 받아들일지 이 책을 통해 공부해 가고자 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