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이크 - 브랜드 팬을 만드는 궁극의 법칙
김병규 지음 / 너와숲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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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공개되지 않았던 브랜딩 고수들의 은밀한 비법

새로운 브랜드 비법을 찾아내고 전수하는 브랜드 마스터

"지금까지 대학 강의에서 한번도 교재를 사용해본 적이 없습니다. 새로운 시대에는 시대에 맞는 새로운 이론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지금 시대에 가장 효과적인 브랜드 비법을 찾아내고 전파하는 것을 경영학자로서 제 소명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저자는 말씀하고 있다.

시대에 맞는 새로운 이론이 필요하고 가장 효과적인 브랜드 비법을 찾아내고 전파한다고 하는 저자의 모습에 이렇게 되기까지 그냥 이렇게 만들어지지 않았을 것이다란 생각으로 얼마나 열심히 살아왔는지를 알게 될 것이다.

2015년 미국을 떠나 한국에 돌아온 이후, 브랜드 팬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내기 위해 다양한 연구를 진행했다고 한다. 이 책은 그가 들려준 비법이자 오랜 연구 끝에 찾아낸 결론에 대한 것이라고 한다.

지금부터 브랜드 팬을 만드는 궁극의 법칙 '스파이크'를 소개한다.


브랜드 팬을 만드는 궁극의 법칙을 알아본다.

사회에서 선망성을 가진 소수의 스파이크 타깃을 위해 존재하는 것, 그래서 브랜드가 선망성 집단을 상징하는 사회적 표식이 되도록 만드는 것, 이것이 바로 스파이크 전략이자 브랜드 팬을 만드는 궁극의 법칙이다.

브랜드 팬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14개의 비법편을 잘 읽고 나는 어떤 브랜드의 팬인가?를 알아나간다. 

'펜'이라는 단어는 어떤 대상을 열광적으로 좋아하는 삼, 광신도를 지칭하는 말이다.

우리가 어떤 브랜드의 팬이라고 말하면 사람들은 그 브랜드를 통해 우리를 이해하고 정의하게 된다. 브랜드가 사회속에서 우리가 누구인지를 알려주는 '사회적 표식'이 되는 것이다.

내가 좋아하는 브랜드와 팬인 브랜드를 이번 기회에 정확히 알아보자 

정확히 팬인 브랜드 하나를 찾게 되었다. 자신이 어떤 브랜드의 팬이라고 쉽게 말하지 못한다고 하는데 그 이유도 나와 있지만 나자신은 하나를 정확히 찾았고 결국 팬인 그 브랜드를 나의 식구들에게까지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기에 정확이 내가 팬인 브랜드를 찾게 되고 좋아하는 브랜드에서는 정확히 좋아한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


브랜드의 팬이 된다는 것은 우리 스스로에게 다른 사람들이 쉽게 우리가 누구이고 어떤 사람인지 알게 해주는 이름표, 즉 사회적 표식을 몸에 붙이는 것이다.

'에어팟'요즘 젊은이들은 없는 사람이 거의 없을 것이다. 에어팟이라는 브랜드를 자신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사회적 표식으로 사용한 것이다.

브랜드 팬을 만들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당당하게 붙이고 다니는 사회적표식이 될 수 있어야 한다고 한다. 

그랜드가 팬을 만들기 위해서는 노트북에 공개적으로 붙여놓을 수 있는 스티커 브랜드가 되어야 한다.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브랜드에 대한 호감을 높이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였고 내가 찾아야 하는 것은 스티커를 붙이고 싶은 브랜드 즉 스티커 브랜드가 되는 방법임을 알게 된다. 

이 책을 통해 기존의 모든 마케팅 이론을 뒤집는 발상의 전환을 알아간다.

 

리앤프리를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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