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프 코드 - 나이키는 어떻게 세상을 지배하게 되었는가?
김병규 지음 / 너와숲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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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키는 누구나 원하고 신고 싶은 운동화이지 않을까,예전보다 품질은 낮아졌지만 그래도 나이키는 어느 운동화보다 편하고 월등하다고나 할까, 비즈니스의 성공은 특정한 한 사람이 아니라 모든 구성원이 그 안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가 여부에 달려있다고 한다. 

나이키는 놀라운 기업. 20년전에도 10년전에도 놀라운 기업이었지만 지금은 더 놀랍다. 현재 운동화 매출에 있어서 아디다스의 두 배이상이며, 그 차이는 계속 벌어지고 있다. 

나이키와 아디다스 글로벌 운동화 매출와 브랜드 가치 


1100만원,1300만원에 거래되는 뜨거운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운동화 숫자를 잘못 본 줄 알았는데 일반 나이키와 엄청 다르겠구나를 사진으로만 보면서 생각하게 된다. 

나이키의 성공요인으로 여겨지는 요소들, 디자인-마케팅-D2C-매장-제품 이런 요소들을 갖춘 다른 브랜드들은 나이키처럼 성공하지 못했다 왜 일까? 나이키가 성공할 수 밖에 없는 것 궁금하겠지만 일단 나이키를 신어본 사람이라면 거의 나이키를 추천하고 계속적으로 나이키만 신게 되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지난 20여년간 나이키에서 가장 많은 노력을 쏟아부은 부분이기도 한 바로 거대한 '하이프'를 만들어내는 방법을 찾는 것인데 마크파커가 운동화 디자이너로 나이키 입사하면서 2006~2020년까지 나이키 CEO 2020년 나이키 이사회 의장역임

그런데 2000년대전의 나이키가 더 좋았다는 생각이 드는데 이후부터는 나이키 신발이 오래가지 못하고 품질이 많이 낮아 졌다고나 할까 아무튼 예전에 그런 나이키는 아님은 누구나 또 알 수 있을 것이다. 

하이프,,,특정 브랜드 혹은 제품에 대해 발생하는 폭발적인 반응 

하이프비스트,,,한정판 제품을 모으거나 고가에 기꺼이 사들이는 사람들을 부르기도 한다

지금부터 나이키가 하이프를 만들어내는 방법, 즉 하이프 코드에 대해 알아볼 것이며 나이키의 노력이 20여년에 걸쳐 이뤄진 만큼 하이프 코드에 대한 설명에는 많은 사람들과 많은 사건들이 등장한다
 

 

리앤프리를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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