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문제가 아니라 사람에 주목하라 - 코칭의 대가가 알려주는 의미 있는 대화
마샤 레이놀즈 지음, 박정영 외 옮김 / 이콘 / 2023년 10월
평점 :

문제가 아니라 사람에게 다가가는 것이 바로 진정한 의미의 코칭이다.
사람에게 다가가야 결론이 나올 것 같다는 생각이 난다. '아니면 말고' 이런 식으로 살아왔는데 사람에게 다가가야 한다니 결론이구나는 생각이 든다
'코칭의 대가'가 알려주는 의미 있는 대화법을 배워보자
코치와 리더들은 코칭하는 사람에게 관심을 기울이는 것보다 해야할 질문들을 기억하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쓰고 있다. 코치들은 듣는 것보다 자신의 머릿속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고 이 코칭을 필요이상으로 복잡하게 만든다. 코칭은 질문의 연속이 아니라 탐구의 과정이어야 한다.
코칭의 목표는 고객이 자신의 관점을 제한하는 생각과 행동을 멈추게 하고 질문을 통해 자신의 욕망을 달성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코칭한다는 것에는 에너지의 변화,목소리 톤, 말하는 속도, 억양 및 행동을 '알아차리는 것'이 포함되어 있고 코치는 고객의 신념과 가정이 얼마나 진실한지, 또 어디까지인지 검토하기 위해 그것을 '되감아서 보여준다' 복잡한 결과와 가능성을 요약해 고객이 받아들이거나 수정할 수 있는 문장을 제공해 고객이 거부감을 보일 때 관찰한 것을 제공한다 반영적 진술을 제공하는 목표는 고객을 특정 방향으로 이끄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생각을 명확히 하고 평가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

일터에서는 코칭을 사용해 사람들과의 결속을 더 단단히 하고 더 몰두할 수 있게 할 수 있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게재된 설문조사에 따르면 젊은 고성과자들은 종종 그들이 받는 멘토링과 코칭이 부족하다는 불만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람들을 더 참여하게 하고 몰입하도록 하는 좋은 방법은 그들이 미래를 위해 무엇을 원하는지 궁금해 하거나 도전을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질문하고 그들의 대답을 경청하는 것이다. 그들은 기술뿐만 아니라 마음을 넓히는 대화를 원한다. 코칭은 우리가 살아가는 이 세상에서 점점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고 한다. 이제 서서히 사람에게 주목해야한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사람에게 주목하기 위해 계속적으로 이 책을 통해 알아가고 배워가고 싶다.
리앤프리를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