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빵을 먹지 마라 - 음식의 노예로 만드는 탄수화물에서 벗어나기
후쿠시마 마사쓰구 지음, 이해란 옮김, 다카스기 호미 외 감수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위에서 자주 '탄수화물 중독'이라고 아우성을 친다. 그래서일까 혈당도 조금 올라가는 것 같고 해 탄수화물을 줄여보려고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이때, 아침에 빵을 먹지 말라는 이 제목이 왜 눈에 들어왔는지 모르나, 사실 아침에 밥을 먹지 빵은 먹지 않는다. 밥을 먹고 빵은 먹는데 빵만 아침으로 먹지 않기에 그렇다보니 탄수화물을 엄청 먹고 있는 나자신을 보게 된다.

10만명의 위장을 진찰한 소화기과 의사의 식사법을 알아보고 다시 나의 식사법을 점검해 보려 한다. 


프랑스의 잠언에 "먹는 것은 본능이지만 제대로 먹는 것은 기술이다" 식생활도 기술처럼 배우고 익혀야 한다는 뜻, 현대인의 식생활은 대부분 잘못, 그 가운데 하나가 아침에 빵을 먹는 습관이라고 한다. 오늘날 '탄수화물 중독'을 불러 왔다. 식사를 하고 나서 더부룩하다면 아침에 빵 먹는 습관부터 고쳐보기를 권하고 있다. 

여기 체크표를 통해 4개 이상 해당된다면 빨리 탄수화물을 끊어야 한다고 한다.

감사하게 일단 표에선 2개라 다행이라고 생각하지만 일단 프랑스 잠언처럼 제대로 먹는 기술을 익혀보려 한다.

지중해식 피라미드를 보게 된다. 지중해형 식생활에서 섭취하는 식품과 빈도, 아래로 갈수록 자주 많이 섭취하고 위로 갈수록 적게 섭취하게 된다.

 살찌는 원인은 인슐린 추가 분비되면 포도당 신생합성이 억제되기 때문에 에너지 소비량의 큰 비율을 차지하는 기초대사량이 낮아져 살이 찌기 쉬워진다.

3대 영양소 중 하나인 지질을 많이 섭취하면 비만이 생긴다고 보고 있는데 지질만 섭취했을 때는 인슐린 추가 분비가 거의 없으므로 이론상 말이 되지 않는다. 결국 핵심은 당질,지질,단백질의 에너지 비율을 어떻게 하느냐인데 이번에 확실히 배워 제대로 먹는 기술로 건강을 챙겨야겠다.



이 글은 컬처블룸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