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에서 가장 긴 행복 탐구 보고서 - ‘행복의 조건’을 찾는 하버드의 연구는 지금도 계속된다
로버트 월딩거.마크 슐츠 지음, 박선령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3년 10월
평점 :

이 책을 알기전에 이 분 영상을 본 것이 생각이 난다.
독보적이고 전례 없는 인간 성장에 관한 연구를 통해 행복의 비밀을 발견하다.
10대부터 노년까지 우리를 더 좋은 삶으로 이끄는 것은 무엇인가? 인간의 삶을 온전히 이해하기 위한 시대를 뛰어넘는 연구, 85년간 2천여명의 삶을 추적하다.
역사상 가장 길고 과학적인 행복 연구에 쏟아진 전 세계 행복 전문가들의 찬사,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만드는 결정적 요인은 부도,명예도, 학벌도 아니다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이 책에서 알려준다고 한다.
2천여명의 삶을 추적하여 얻은 행복, 행복에 관해 읽어야 할 단 한 권의 책, 지극히 주관적인 몇 가지 이유 때문이라고 하니 더 기대가 된다.
이 책은 글자 그대로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연구의 보고서이기 때문, 기록이란 깨지기 위해 존재한다는 말이 있지만 하버드 성인 발달 연구는 절대로 깨질 수 없는 불멸 그 자체로 1938년에 시작되어 현재까지 85년간 계속되고 있는 이 연구는 애초의 참가자들만이 아니라 그들의 사망이후에는 그들의 배우자,자녀 그리고 손자,손녀까지 3대의 삶을 들여다보고 있는 세계 최장수 행복 종단 연구이다.
"지치고 힘들 때 손을 잡아줄 사람이 있는가?" 이 책이 우리에게 던지고 있는 인생 최고의 질문이라고 추천하고 있다.

정말 괜찮은 삶을 살았다고 느끼게 해줄 단 하나의 선택은 무엇일까를 고민하게 된다.
우리는 아무렇지 않은 척하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비치는 모습'과 스스로
'느낀느 감정'을 비교하다 보면 뭔가 놓치고 있다는 기분이 든다. 옛말에도 있듯이 우리는 항상 자신의 내면과 다른사람의 외양을 비교한다.
어떻게 보면 이 부분이 지금 현재 나자신이 힘들어하는 부분으로 이 부분때문에 이렇게 삶이 힘들었구나를 생각하게 된다

첫장에서 이 질문에 아마 우리가 살아가는데 가장 많이 질문하고 살아가고 있지 않는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되면서 나 스스로에게도 '가장 두려운 게 무엇인가'를 생각해 보게 된다.
로자와 헨리 부부의 대답을 읽으면서 이 부부의 대답이 아마 우리 모든 부부의 대답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면서 행복에 대해 막연하게 생각했더라면 이젠 이 책을 통해 행복의 조건을 찾는 기회를 가져본다
리앤프리를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