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즈니스 리프레임 - 불확실성의 시대, 기업과 브랜드의 효율적인 혁신 전략!
이연주 지음 / 라온북 / 2023년 9월
평점 :
불확실성 시대의 기업과 브랜드가 혁신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생각을 바꾸면 혁신의 답을 얻을 수 있다고 하는데 참 생각 바꾸기가 어렵고 또 바꿨다고 해도 바로 무엇인가를 얻기란 더 어려운 시대를 살아가는 듯하다.
리프레임은 비즈니스를 바라보는 사고의 틀을 바꾸어 시대의 흐름에 맞는, 그리고 고객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프레임으로 바꾸는 것이다. 그래서 "리프레임"은 매우 효율적으로 혁신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믿는다. 리프레임을 하려면 깊이 있는 생각이 필요하고 깊이 있는 생각에 도달하려면 다양한 시각의 "input"이 있어야 가능하다.
성공의 핵심은 자기 사업의 본질 꿰뚫는데 있음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한 가지 답만 있는 것은 아니다. 업의 본질이 중요한 이유는 사람의 삶에 대입해 보면 금세 알 수 있다.
내가 하고 싶은 일, 이루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 일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그 일을 잘하려면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를 파악해야 하듯, 기업이 하려는 '업의 본질'도 이런 것들을 알아야 가능하기 때문이다 개인이 이런 고민 없이 자기 진로를 결정하기 힘든 것과 마찬가지임을 알게 된다. 과거 모바일 인터넷이 없던 시절의 구매과정은 기업중심, 내가 기업 중심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고객은 기업의 광고나 홍보정보를 TV,잡지,광고등으로 접하고 이를 기억하고 있다가 내게 필요한 순간에 떠올리게 하는 프로세스였기 때문 모바일 인터넷을 사용하는 지금은 고객 중심의 구매프로세스로 바뀌었다. 인터넷이 없는 과거에서 모바일 인터넷이 있는 현재로 바뀌어 폭 넓은 선택이기에 고객의 니즈,원츠,열망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전환해야한다.
5Whys진짜 문제점을 찾아라
"왜?"라는 질문을 해야하는 이유를 만나 볼 수 있다. 변하지 않는다고 믿었던 업의 본질도 바꿔야 하는 "리프레임"이 필요한 시점에서 가장 먼저 생각해 봐야 하는 것은 문제의 본질, 기존의 비즈니스 틀에서 빠져나와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서는 문제의 정의를 잘 해야 한다.
위 표는 "방문객이 줄고 있다"는 하나의 문제에 대한 변형된 5Whys의 예시로 실제 프로젝트에서는 여러 개의 문제가 있을 수 있어 위와 같은 표가 여러 개 존재할 수 있다.
중효한 것은 중간중간 정확하지 않은 답변들이 있을 수 있어 이를 메모해 두었다가 '사실확인'이 필요하다는 점, 답하기 어려운 질문은 자세히 조사해서 구체화할 필요가 있어 '탐색'하는 과정도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비즈니스 리프레임의 시작은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고 모두가 문제를 공감하는데에서부터 시작하자
기업과 부랜드의효울적인 혁신 전략에 도움이 되는 책이다.
리앤프리를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