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은 어떤 가면을 쓰고 있나요 - 명랑한 척하느라 힘겨운 내향성 인간을 위한 마음 처방
양스위엔 지음, 박영란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6월
평점 :

다른 사람들의 기대속에서 살면서 자신의진실한 감정을 무시하면 문제가 발생한다
베테랑 심리상담사가 알려주는 마음 가면을 벗고 나답게 사는 심리처방전
열정적인 모습 뒤에 지칠대로 지친 모습이 마음 가면인가보다.
어제 아이가 또래 모임에서 레크레이션을 하면서 벌칙을 당하면서 스타킹을 뒤집어 쓰는 것이 너무나도 싫고 수치스러워 싫다고 말했지만 모두가 뭐 그것 가지고? 하물며 어른도 벌칙이니 하게끔 하면서 웃고 난리도 아니였던 것 같다. 그걸 하고 온 아이는 하루종일 대성통곡을 하면서 그 자리에서 그냥 나오지 그랬냐고 했더니 그렇게 할 수가 없었다고 하는 말에 엄청 화가 나 있는 지금, 이 책을 통해 일단 아이 자신의 감정을 표출한 것에는 감사한데 혹시 내 아이가 마음 가면을 쓰고 있는지 아닌가를 생각을 하게 된다.
수치스럽고 당황되고 그 자리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만 같았던 아이의 그 순간을 아이는 벌칙을 수용하고 그곳에서 나와 식당에 가 큰아이들을 보면서 대성통곡하고 아빠,엄마에게도 대성통곡하고 이 책을 읽으면서 내 아이가 당한 모습에 화가 나 있는 나를 위로하고 내 아이도 앞으로 어떻게 대처해야할 것인가도 생각할 수 있을 것 같다.
항상 아이가 활동량이 크고 사교성도 좋아 외향성이라고 생각했으나 아이는 이런 모든 것을 받아 들이지 못한 것 또한 아직 예민한 사춘기이고 어떤 특정한 말은 하지 못하겠지만 아이가 요즘 많이 자신의 모습에 혼돈을 하고 있다는 것 또한 잘 나타내 주고 있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