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 사피엔스 - 챗GPT가 앞당긴 인류의 미래
김영욱 외 지음 / 생능북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챗 GPT가 앞당긴 인류의 미래 

"생성형 AI의 급속한 발전에 대비하라!"

블록체인,메타버스,인공지능이 미래 먹거리 기술로 주목받고 있던 가운데 인공지능이 빠른 속도로 시장의 관심과 투자금을 블랙홀처럼 빨아들이고 있는데 사실 엊그제 블록체인,메타버스등등 다양하게 나와 알아가기에 너무 어려웠는데 지금 또 챗GPT라니 도대체 어떻게 준비를 해야할지 참 암담한 현실인데 자꾸 뭔가가 미래를 향해 표출되고 있는데 아직까지도 발맞추기가 힘든 상황이다. 일단 챗GPT를 알아가기 위해 책을 펼친다. 챗GPT로 야기된 "챗 GPT 쇼크 (ChatGPT Shock)"는 알파고 쇼크와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강력하다고 하니 도대체 챗GPT 쇼크가 뉴노멀(New Normal)이 된다면 우리는 무엇을 해야하고, 무엇을 준비해야할까?

알파고도 한동안 떠들썩하더니 조용히 가라앉았고 그래서인지 무덤덤히 그냥 미래가 오니 받아들여야하나 이런 생각으로 있지만 현실은 코로나이후 뭔가가 빨리빨리 움직이고 있는데 내 몸은 따라 가질 못하고 있다. 

다음과 같은 질문에 챗 GPT는 그럴싸한 답변을 해주고 있다.

유가는 왜 오르는 걸까?라는 질문에 챗이 설명해주고 있다,유가라는 단어를 주지 않고 "전쟁과는 관련이 없어?"라고 질문해도 앞의 대화에 이어진 내용으로 대답하고 있는것을 볼때 챗GPT가 대화의 맥락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챗GPT는 오픈한지 2개월 만에 1억명의 사용자를 확보했다고 한다. 

챗GPT가 사람의 말을 잘 이해하고 답변을 그럴싸하게 잘하는 배경에는 생성형 AI라는 비밀이 숨어있다고 한다. 

생성형 AI란 무엇인가,,,생성하는 AI를 말한다. 다시 말해 텍스트,오디오,이미지등의 기존 콘텐츠를 활용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AI이다 일반인들이 기대치와는 달리 AI라고해서 무엇이든 만들어주는 것은 아니다.특히 무엇을 생성하는 창의적인 작업은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인간고유의 영역으로 어떻게 보면 인간의 마지막 자존심과 존재이유로까지 받아들여져 왔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