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샘 올트먼의 스타트업 플레이북 - 와이 콤비네이터부터 챗GPT까지
샘 올트먼 지음, 김동환 옮김 / 여의도책방 / 2023년 5월
평점 :

투자자들이 거절한다면 그것을 받아들이되, 그 이유는 믿지말라
위대한 성공의 영감이 된 불멸의 콘텐츠
챗GPT의 아버지로 불리는 오픈AI CEO이며 미국의 기업가, 투자가이자 프로그래머이기도 하며 미국의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로 유명해지기 전에는 기업가, 투자가,작가로 유명했던 사람이다. 스텐퍼드 대학을 중퇴하고 스무 살에 스타트업을 시작해 부자가 되었고 스무여섯살부터 다른 스타트업에 투자를 하고 성장을 도와주는 엑셀러레이터 기업 외이콤비네이터에서 파트너로 일했다.
이 책은 스타트업 경영의 핵심이 담겨져 있고 세계 최고의 투자자가 인사이트를 얻는 방식, 그리고 올트먼의 이후 행보를 가늠해 볼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나침반이 될 책이며 스타트업 세계에 처음 입문하는 나같은 사람을 위한 내용을 담아져 있다고 하니 이번에 도움 받고 싶다. 성공적인 스타트업을 위해서는 최고의 아이디어(판매 시장을 포함한), 탁월한 팀, 훌륭한 제품, 뛰어난 실행력이 필요,

QR코드를 스캔하면 "프로젝트와 회사"를 주제로 한 샘 울트먼의 에세이를 읽어볼 수가 있다. 창업초기에는 사람들이 "프로젝트"라고 부를 때 약간 기분이 상하곤 했다고 한다. "당신의 프로젝트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라고 묻는 사람은 우리에게 모든 것이 심각하다고 느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것처럼 보였다고 한다.
보통 스타트업을 만나면 두가지를 가장 먼저 묻는다고 한다. "무엇을 만드는가?, 그걸 왜 만들고 있는가?" 이 질문에 간결하게 답변을 해 주는 창업가를 찾는다고 한다. 이 질문이 중요한 것이 창업가는 명확하게 사고하고 소통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함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일을 하려고 할때 정확히 답을 할 수 있기를 위해 이 책을 통해 정리를 해야겠다. 현재 내 머리 속에서 정리가 되지 않고 있는지라 너무 몰랐고 이제 조금씩 공부해 나가보겠다.

얇은 책같으나 깊이가 있고 쌤 올트먼이 창업가에게 던지는 "아이디어"에 관한 다섯가지 질문을 통해 막막했다면 이제 도움을 받아 성공의 자리로 옮겨보자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