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을 읽고 책을 그리는 아이는 다르다 - 독서와 미술을 통한 인성교육
김승희 지음 / 라온북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술시간에 책을 읽는다고?"

기발한 상상력과 창의적인 발상의 향연을 가져오는 신개념 독서 미술교육

독서+미술 프로그램에 매료되어 교재까지 만들게 된다.

이 프로그램은 아이들에게 책을 동화 구연으로 읽어주고, 동화 내용을 퀴즈로 이야기해 보고 미술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진행한다. 종이를 찢어서 표현해 보기로 하고 찰흙을 만져서 촉감을 느끼며 만들어 보고, 하얀 도화지가 아닌 비닐이나 화선지, 사포 위에 독후 활동을 글이 아닌 그림으로 자기의 생각을 재미있게 표현하는 행동

손은 제 2의 두뇌 이야기와 미술의 융합 교육이 필요하다.

 손놀이는 손과 눈의 협응력이 필요한 활동 아이들이 어려서부터 손을 사용해 할 수 있는 손놀이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점토놀이,퍼즐놀이,블록놀이,종이접기,그림그리기,만들기,종이오리기,색깔맞추기 등 다양한 활동들이 있다.

책의 내용을 인지하고 생각하면 좌뇌가 발달,독서와 미술의 융합은 좌뇌와 우뇌가 모두 발달한다. 다양한 미술 재료를 통해 꾸미고, 만들고,그려서 자신의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미술활동은 우뇌가 발달,독서와 미술의 융합교육은 아이들의 뇌를 전체적으로 사용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책을 읽고 아이들과 움직이는 애벌레 만들기를 하면서 흥미롭고 진진한 놀이시간을 마ㅕㄴ하고 나눗잎 위에 움직이는 애벌레를 만들면서 함께 독서와 미술활동을 이어간다

수업전개가 잘 나와 있어 독서와 그림으로 활동을 해 나갈 수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