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삶에 필요한 재테크, 쉽게 배우는 금융지식 - 부자가 되기 위해 알아야 하는 돈의 속성
전의진 지음 / 바른북스 / 2023년 2월
평점 :

누구나 경제적으로 윤택한 삶을 원한다.
하지만 그 기회는 준비된자에게만 온다. 그동안 나름 준비하고 했다고 생각했는데 아직도 현실이 암담한 이때 이 책을 다시 읽고 점검해보려 한다.
나름 가계부도 사용하고 열심히 했었는데 아직까지도 삶에 필요한 재테크를 하지 못한 현실로 다시 부자가 되기 위해 알아야 하는 돈의 속성을 알고 나의 삶을 크게 변화주고 싶다.

항상 생각하고 나름 계획을 세웠는데 막상 이 글을 보면서 원하는 삶의 모습 글로 쓰려고 하니 막막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럼 그동안 뜬구름 잡듯한 것 같아 이번 기회에 나의 확실한 원하는 삶을 그려보려 한다.
합리적인 소비를 위해 각종 혜택과 쿠폰을 찾아다니는 베테크(benefit+재테크)족이라는 신조어도 생겨날 만큼 돈을 합리적으로 모으고 사용하며 증식시키기 위한 노력이 다양한 방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불안한 경제 상황속에서 주식으로 돈을 번 사람, 부동산으로 돈을 번 사람, 코인으로 돈을 번 사람등 다양한 재테크 수단을 바탕으로 돈을 번 사람이 TV방송,유튜브 등의 채널을 통해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합리적인 소비를 위해 돈을 아끼고 각종 혜택 등을 활용하는 방법이 인기를 끌게 되면서 재테크는 이제 사람들이 더욱 효율적인 금융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활용해야 하는 지식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그래서 이 책에서 다 꼼꼼히 읽어야 하겠지만 제일 관심사 재테크의 시작부터 먼저 읽게 된다.
재테크는 현금흐름을 관리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고 하니 일단 나의 현금흐름부터 점검해보게 된다. 목표와 현실의 차이가 큰 상황에서 목표를 조정하지 않거나 현실의 상황에 변화를 주지 않는다면 목표 달성은 뒤로한 채 평생 돈만 모아야 하는 상황이 생기는데 돈만 모아지기만 해도 감사하겠지만 사실 돈이 모아지지가 않아서 제일 큰 문젯거리가 된다.

그동안도 나름 계획을 세우고 했었다면 다시 계획을 점검해보려 한다. 도대체 무엇이 문제가 되어 아직도 이렇게 허덕거리고 있는건지, 어디서가 문제가 되었는지를 찾고 현금흐름부터 철저하게 파악하고자 한다.
희망이 보이는 것은 일단 가계부를 쓰고 있고 나의 수입, 지출은 안보고도 훤하니 어디에 어떻게 흘러가고 있다는 것을 알기에 또 사실 그렇게 크게 소비되는 지출이 별로 없고 의식주가 제일 많은 것 같다. 덜 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저자도 적어뒀지만 가계부를 쓰게 되면 자신의 소비패턴과 성향을 파악하게 될 것이다. 우리집에서 돈의 흐름을 안보고도 다 알고 있기에 일단 이부분은 파악이 된 상태이고 현재 책과 별로 다를 것이 없이 하고 있는데 아직 저자와 다르게 재테크에서 성공하지 못했다는 사실이다. 그래서 이제 성공하고 싶다.
이 글은 컬처블룸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