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버드 오후 4시 반 - 당신의 성장은 계속되어야 한다
양윤정.이승우 지음 / 더퀘스트 / 2023년 3월
평점 :

수업이 끝난 오후 4시반, 하버드의 성장 리추얼이 시작된다
나만의 강점을 찾는 시간, 단단하고 안정된 정서를 만드는 시간,다양한 성장 메이트와 소통하는 시간
저자 부부는 하버드 캠퍼스에 복작복작 생활하면서 만난 뛰어난 사람들로부터 배운 것들을 정리하고 하버드생으로서 2년간 생활한 저자 , 그리고 저자를 따라 미국에 전업주부로 산 남편이 관찰한 것들은 서로 겹치는 부분도 달라서 신기한 부분도 있고 그러면서 하버드 학생들은 도대체 어떤 사람들인지 궁금해 호기심 많은 저자의 남편 덕분에 생활,태도,생각을 더 많이 알게 되었고, 교류의 깊이가 깊어질 수록 변화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 하면서 하버드생들과 함께한 성장의 과정에서 만난 멋진 사람들로붜 배울 만한 내용들을 추렸다고 한다.
사실 나자신도 <하버드 새벽 4시반>을 생각했었는데 오후 4시반? 저자가 하버드에서 직접 만난 우수한 인재들은 자신만의 리듬에 맞는 생활패턴과 성공방정식을 갖고 있었고 이를 함축하기 위해 일률적으로 "혼자서 치열하게 자신을 갈아 넣는 새벽"보다는 "각양각색으로 시간을 활용하는 오후"를 강조하는 제목을 붙혔다고 한다.
유학을 결정할 때 해야 하는 3가지를 보면 "왜 공부하는가, 무엇을 공부하려 하는가, 공부가 주된 목표가 아니라면 무엇을 얻고 싶은가" 특히 미국 유학은 엄청난 금전적 비용과 기회비용이 든다. 우선 1년 학비가 6만 달러에 육박하고 이외에 주거비, 생활비,책값등을 고려하면 2년 과정에 1억 5천만원 정도는 생각해야 한다고 하니 유학을 생각한다면 비용을 생각해보면서 계획을 세울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은 컬처블룸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