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를 팔아라 - 믿음의 플라이휠을 돌려 압도적 성공을 거두는 기업들의 비밀
샌드라 서처.샬린 굽타 지음, 박세연 옮김 / 더퀘스트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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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상 고객과 직원이 가장 까다로운 시대, 최고이 기업은 물건이 아닌 신뢰를 팔고 있다. 

애플부터 파타고니아까지 미래를 선점한 기업의 제 1원칙 "신뢰"

기업이전에도 제일 인간관계에서도 "신뢰"가 우선이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기업은 더더욱 "신뢰"가 깔려 있지 않는다면 힘들 것 같다.


존슨앤존슨은 전세계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지금까지도 사랑을 받고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본다. 어떤 사건이 일어났을때 기업이 즉각적으로 상황을 인식하고 통제하여 잡아  존슨앤존슨은 신뢰를 얻고 있는데 결국 버크는 위대한 CEO 10인에 이름을 올렸고 존슨앤존슨에 대한 대중의 신뢰는 더욱 높아졌다

결국 2009년, 맥닐은 한 생산 공장에서 원재로 속 박테리아를 발견하고는 리콜을 발표했다. 2010년 4월에는 소비자들이 포장지 내 곰팡이 냄새와 복용 후 메스꺼움과 구토,설사를 보고하면서 또 다시 네 번의 리콜이 실행했다 

존슨앤존슨의 진통제 매출은 56퍼센트나 떨어졌고 유아용 타이레노를 포함한 액상 진통제는 96퍼센트까지 떨어져 존슨앤존슨은 그 대가로 약 6억 달러의 매출을 잃었고 대중의 신뢰 또한 잃었다 

사람의 관계에서도 기업에서도 보면 과거에 무슨 일을 했든 상관없이 기업이 신뢰 있는 모습을 계속 해서 보여주지 못하면 대중은 등을 돌리고 과거의 선한 행동이 미래의 신뢰를 절대 보장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는다 

 

신뢰의 네가지 요소 역량,동기,수단,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신뢰를 쌓아가면서 세상을 바꾸는 신뢰의 힘을 알아간다 

신뢰의 중요함을 더욱 더 힘든 지금,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신뢰를 빙자하여 진짜인듯 가짜가 얼마나 판을 치고 있는지를 알고 있다. 그렇다보니 신뢰하지 못하는 것이 있기 마련인데 그럴경우 실수를 인정함으로써 바로 잡아나가는게 신뢰를 형성하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많은 기업들의 신뢰형성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사로잡을 수 있는 신뢰의 법칙을 알아본다



이 글은 컬처블룸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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