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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그림책 문해력 수업 - 문해력을 키우는 골든타임
그림책사랑교사모임 지음 / 교육과실천 / 2022년 9월
평점 :
문해력 수업의 적기는 바로 초등학교 시기이다
학생들은 긴 글을 읽지 않거나 제공된 문서를 다르게 이해 또는 해석하였다 소통의 방벙으로 사용된 문자화된 언어의 이해력 차이로 실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겼다
자신의 등교일을 모르거나 방역수칙에 따른 출석인정결석이라는 용어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보호자 동행여행학습등의 말들이 다르게 해석되었다
문해력의 격차로 인한 이해나 해석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문제도 있었고 긴글을 읽지 않으려고 하거나 읽어도 문자로 인식해 음과 문자를 연결할 뿐이지 그 뜻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했다
온라인 수업기간 동안의 학습은 학생들이 등교 후 가지고 온 교과서의 학습 결과물로 확인할 수 있었다. 가정의 상황에 따라 천차만별이었고 학습 용구가 갖춰지지 않은 학습 환경에서 실제적으로 학생이 활동을 해보고 적용해 보는 수업은 불가능했다. 대부분의 수업은 일방적인 전달 수업으로 이루어졌으며 학습은 수동적인 듣기식 수업이 되는 경우가 많았다.
초등학교 시기는 문해력 발달의 기초인 한글을 떼고, 그 위에 어휘력을 늘리고 읽기 독립을 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모음을 움직임과 연결하여 혼자 뛰면서 소리를 내는 활동을 했다면 자음활동에서 메아리 ㅇ릭기를 하며 함께 소리 낼 수 있다
큰 소리로 읽어 보는 활동을 통해 학생의 몸과 마음에 기억될 것이다
학생들이 선정한 자음, 그림책 목록을 보고 문해력을 조금씩 아이들 삶에서 향상시켜보려 ㅎ나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