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셔리 리테일 매니지먼트 - 옴니 채널 시대의 럭셔리 브랜드 성공 전략
미셸 슈발리에.미셸 구사츠 지음, 예미 편집부 옮김 / 예미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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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노멀시대, 럭셔리 브랜드가 직면하는 새로운 도전에 해법을 제시한다 

트렌드에 정통하고 신상품 리스트 목록을 줄줄 외면서 브랜드 담당자와 시도때도없이 연락하고 여러브랜드 CEO와 인터뷰를 진행하며 기업과 경영자의 전략을 들었다 

자연스럽게 산업의 흐름과 시야를 확장시킬 수 있었다 그러나 실제적 경영이 이뤄지는 구조적인 디테일까지는 보이지 않았다 

결국 직접 사업도 벌였고 이 경험은 결과와 상관없이 경영자의 역할을 엿본 것만으로 감사, 구체적으로 정리한 학습서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찾은 책이 <럭셔리 리테일 매니지먼트>라고 한다 

나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럭셔리 경영를 가르치는 곳은 전 세계적으로 많지 않다. 미국에는 거의 없고 프랑스의 HEC,ESSEC,INSEAD와 같은 몇몇 그랑제꼴의 과정이 전부

"럭셔리 브랜드는 명확한 아이덴티티를 갖추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매력적인 브랜드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 럭셔리 마케팅 전문가 장 노엘 카페레 교수가 말하는 력서리의 조건처럼, 이 산업은 역사적,문화적인 배경을 바탕으로 오랜 시간을 거쳐 그들만의 이야기를 켜켜이 쌓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의 럭셔리 마켓 규모는 미국,중국,일본,프랑스,영국,이탈리아에 이어 세계 7위의 규모

 이책에서 읽게 될 내용이지만 이는 앞으로 5년 동안 럭셔리 브랜드 업계의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고객을 중심에 두고 고객을 위한 조직체계와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해질 것이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고객을 출발점으로 삼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최근에 일어난 커다란 변화를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사례연구를 대표적인 예를 볼 수 있다 "지금 보고 ,바로 산다" 보다 좀더 발전된 아이디어이다전세계적으로 유통되는데 왜 봄/여름/가을/겨울 컬렉션으로 나누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었고, 결국 공급과 생산과정을 최적화해야 한다고 생각한 것이 결국 공급망의 변화를 선언할 한 것으로 중대한 변화를 맞이하게 된다

 

럭셔리란 무엇인가를 놓고 논쟁을 벌이지만 아직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고한다. 우선 력셔리 브랜드와 패션 브랜드를 구분해야 한다.하지만 럭셔리의 개념은 세월이 흐르면서 바뀌었다 중세시대 사람들은 이를 불필요한 것으로 여겼고 럭셔리 제품은 기능이 같다고 해도 일반 상품보다 복잡했다 이들 중에 역사적으로 가장 주목할 만한 실제 사례가 크리스토플이다.

크리스토플은 19세기 초 귀족들이 사용하던 순은 제품을 은도금 제품들로 대체하면서 부르주아와 프롤레타리아 계급의 중간층인 쁘띠 브루주아도 구입할 수 있게 했다 19세기까지 럭셔리 제품은 상류층만이 사용했고, 상류층과 대중을 구분하는 하나의 수단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이는 꽤 파격적인 변화인 셈이다 

오늘날 "럭셔리"라는 단어는 상대적으로 덜 부정적인 어감을 가지낟 

더 이상 불필요한 것도 아니고 소수의 상류층만이 사용하는 것도 아니며 브랜드 콘셉트라는 개념이 등장해 이제 럭셔리 아이템이라는 말은 신뢰할만하며,높이 평가되는 브랜드 제품을 의미하는 말이 되었다 

럭셔리의 유통과 고객을 알고 이해해야하면 매장과 온라인에서의 고객의 행동등을 알고 가격이 결정되며 매장 재무분석까지 럭셔리의 모든 것을 알게 된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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