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신세계 메타버스를 선점하라 - 앞으로 인류가 살아갈 가상 세계를 위한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
자오궈둥.이환환.쉬위엔중 지음, 정주은 옮김, 김정이 감수 / 미디어숲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메타버스에 올라탈 준비가 되었는가"

이 책은 메타버스라는 생소한 존재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에 평행하면서도 독립적인 가상 세계로 현실세계를 투영한 온라인 가상 세계이자 점점 진실해지는 디지털 가상 세계

메타버스는 가상적으로 향상된 물리적 현실과 물리적으로 영구적인 가상공간이 융합되어 미래 인터넷을 기반으로 감각을 연결하고 공유하는 특징을 가진 3D 가상공간이다 

인류가 가치관,인문사상,기술적틀,경제체제에 "우주"에 대한 인지까지 하나로 융합하자 특수한 이념이 부여된 "우주"는 "메타버스"로 재탄생했다 

"메타버스"는 역사적으로 세 단계를 거친것으로 볼 수 있다

1단계,,,문학,예술,종교를 매개체로 한 고전적 형태의 메타버스 

서양의 <성경>,단테의 <신곡>, 심지어 다빈치의 <모나리자>,바흐의 종교음악까지 모두 1단계 메타버스에 속한다 

2단계,,,SF와 전자오락 형태를 매개로 한 신고전 메타버스

가장 대표적인 작품은 200년전 메리셸리가 쓴  SF소셜<프랑켄슈타인>과 J.K.의 <헤리포터>

1996년 3차원 가상공간을 모텔링하기 위한 언어인VRML로 구축한 사이버타운은 신고전 메타버스의 중요한 이정표

그러나 가장 대표적이면서도 엄청난 충격을 선사한 것을 꼽으라면 단연 1999년 전 세계 극장가를 강타한 영화 <메트리스>일 것이다 

얼핏 보아서도 우리가 사는 세계와 다를 바 없어 보이는 현실세계가 사실은 "메트리스"라고 불리는 컴퓨터 이니공지능 시스템에 의해 지배당하고 있다는 내용이다 

3단계,,,분산화 게임을 매개로 한 고도로 지능화된 형태의 메타버스

2006년 로블록스는 가상 세계,캐주얼게임,사용자 제작 콘텐츠를 융합한 게임인 로블록스를 출시

메타버스 플랫폼인 디센트럴랜드가 3단계 메타버스의 중요한 역사적 연결 포인트가 되었다 

메타버스는 현재진행형이다 


로블록스 발전사

로블록스 CEO인 데이비드 바스주키는

메타버스의 기본적인 특징 8개로

정체성,친구,몰입감,저마찰,다양성,어디서나,경제,문명을 제시했다


메타버스 6대 기반 기술 BIGANT 파노라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