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교육의 미래 - 왜 기술만으로 교실을 변화시킬 수 없을까
저스틴 라이크 지음, 안기순 옮김, 구본권 감수 / 문예출판사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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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기술만으로 교실을 변화시킬 수 없을까 

언택트 시대가 놓친 

에듀테크의 핵심 쟁점들 에큐테크에 대한 대중의 과도한 기대와 매혹을 바로 잡는다 

기술이 세계적 수준의 교육을 집집마다 제공할 것이라는 주장은 속단이다 

코로나 19 팬데믹 상황은 하루아침에 "온라인 비대면 수업"을 모든 교실과 학생들에게 기본 환경으로 만들고 에듀테크는 해일처럼 교육 현실을 덮쳤다 

교육자,학생 누구도 피할 수 없는 이 상황은 팬데믹이 지나가도 과거로 회귀하지 않을것이다 

기술기반 기대면 교육은 점점 강화될트랜드다 

온라인 학습은 기존 학습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대체하지 못한다 

그렇다면 미래에 대비한 최선책은 무엇일까?


MOOC의 등장으로 점화된 파괴,변혁,갱신이라는 미사여구는 고등학교분야에도 확산되었다

하버드대학과 MIT는 무료 MOOC인 에드엑스 edx를 만들고, 스탠퍼드대학교수진은 유료 MOOC인 코세라와 유다시티를 만들었다 

자신들이 제공하는 강좌에 수백만 명이 등록하자 MOOC제공자들은 고등교육구조를 급격히 바꾸겠다고 약속했다 

2012년까지 하버드대학과 다른 교육기관의 교수진은 학교가 외부에 홍보하지 않았을뿐

대부분 디지털 학습에 이미 투자하고 있어서 상대적으로 신속하게 에드엑스에 새 MOOC를 개설할 수 있었다고 한다 

하버드 평생교육원에서 이미 온라인 강의를 실시하고 있었다 

MOOC를 향한 세가지 커다란 도전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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