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해력과 공부력을 키우는 머리읽기 독서법 - 인문학부터 한국사, 세계사, 교과 연계 독서까지
전수경 지음 / 성안당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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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부터 한국사,세계사 교과연계 독서까지,,,

책읽기를 싫어하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읽는 방법을 모르는 것이다

WHY가 아니라 HOW로 답을 주는 독서 실천서 

이제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보다 어떻게 읽을 것인가에 집중하자

저자는 논술을 아이들에게 가르치면서 논술 지도 경험을 살려 

현재는 어린이 전문학습서를 기획하고 집필하는 출판 기획사 

"꿈씨앗 연구소"를 운영하면서 아이들에게 스스로 재미있게 공부하는 

학습서를 만드는 것을 기본 모토로 삼고 아이들이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훌륭한 조력자를 목표로 하고 있다 


몇 몇 아이는책을 읽고 이 사건이 왜 일어났고 인물들 사이에는 

어떤 갈등이 있으며 작가가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등 

중요한 사실들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

독해력 훈련을 지도하면서 

책 읽는 방법을 모르는 아이가 의외로 많다는 것을 알게 되어 

글을 읽고 내용을 이해하는 과정은 생각보다 복잡해서 고도의 능력이 

필요한데 문장과 문장 사이의 숨은 뜻을 이해하고 글의 내용을 

자신의 경험이나 지식과 연결하여 재구성하면서 읽어야 그 글을 제대로 

이해한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독해력은 단숨에 익힐 수 있는 것이 

아니라서 평소에 다양한 분야의 글을 접하면서 반복적이고 체계적으로 

훈련해야 한다 



어떻게 읽을 것인가에 집중하자 


읽기 능력에 문제가 있어서 글을 읽어도 무슨말인지 모르기 때문일수도 있다 

어른도 전혀 지식이 없는 전문서적을 읽으려고 하면 조금 읽다가 금방 덮어버리기에 된다 

아이들도 글을 제대로 읽지 못하면 책에 흥미를 갖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가정이나 학교에서는 아이에게 책을 읽으라고만 했지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 준 적은 없을 것이다 

읽기 능력은 독해력이다 

모든 학습의 기본이자 학교 성적까지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능력이다 

독해력이 뛰어난 사람은 핵심 개념과 원리를 잘 파악하기 때문에 똑같은 시간을 공부해도 더 빠르고 정확하게 이해를 한다 

독해력이 떨어지는 사람은 글자만 읽고 글의 문맥을 파악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안에 담긴 정보나 지식을 얻기 어렵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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