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왜 교사 수준 교육과정인가
박진수 지음 / 더블북 / 2020년 12월
평점 :

교육과정? 성취기준 재구조화? 프로젝트?
이 책을 읽는 선생님 이미 교육과정 전문가입니다
학급 운영의 자율성과 창의석을 살리는 교육과정 레시피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전라남도 교육청에서 주관하는 교사직무연수
<교육과정 ㅡ 수업 ㅡ평가의 일관성>, <미래핵심역량학교 교육과정편성><교사별 과정중심평가>의 전임강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각종 컨설팅 및 교원 동아리,전문적 학습 활동중이다
학교는 교육과정,수업,평가,생활지도,상담, 학교 관련 교육활동등을 수요자의 요구에 맞게 제공하기
위해 교사들의 노력을 요구한다
이런 이유로 학교는 교사들이 연구하는 삶의 터전이다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것들이 필요하다
교과에 대한 배경지식,교과의특성,교수.학습방법,평가 그리고 교과서다
교과서와 교과용 지도서는 교사들에게 없어서는 안될 존재이기도 하다
교사에게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교육과정은 교과의 성격,목표,교수,학습방법,평가등을 고려하여 각 교과의 수업 방향을 설계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학기 초 교사들이 교육 과정을 편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이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Part,,,1,,,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이야기
Part,,,2,,,교육과정에 안경을 씌워 올바르게 바라보기 위한 교육과정 이해편
Part,,,3,,,교사 수준 교육과정을 펼치는 방법을 단계별로 설명해 놓았다
이 책에 담긴 교육과정의 부분적인 요소들은 정답은 아니다
하지만 교육과정을 연구하고 직접 실천해 본 경험과 노하우를 교사들이 공감하고 함께 실천한다면 부정적인 시각이 달라지지 않겠냐는 희망을 갖는다고 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