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따라하는 행동경제학 이와나미 시리즈(이와나미문고)
오타케 후미오 지음, 김동환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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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경제학을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이란?,,,

전통경제학이 "합리적 인간"을 전제로 했다면

행동경제학은 "현실적 인간의 의사결정"을 전제로 한다

보다 좋은 의사결정과 행동을 이끌어내는 지혜와 궁리가 바로 넛지(nudge)이며

이러한 넛지를 설계하고 응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더 나은 행동을 위한 효과적인 넛지 설계 가이드

 

우리는 아침에 일어나서 밤에 다시 잠자리에 들때까지 끊임벗이 의사결정을 하며 살아간다

대부분의 의사결정은 습관처럼 크게 의식하지 않고 이뤄진다

몇시에 일어날까?, 무엇을 먹을까?,몇 시에 잘까?등등 이런 의사결정을 하는데 머리를 써가며 신중을 기하게 되면 몹시 피곤해진다

그럼에도 미리 정해 놓은 대로만 식사를 하는 것이 아닌 것처럼

우리들의 의사결정에는 일정 부분 의식적으로 이뤄지는 것도 있다

이 책에서는 행동경제학의 사고방식을 알기 쉽게 해설하고, 행동경제학을 이용하여 넛지를 만드는 방법, 넛지가 일. 건강.공공정책에서 어떻게 응용되는지를 소개한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행동경제학의 기초이론과 응용 능력을 체득하게 될 것이다


 

행동경제학은 이와 같은 전통경제학의 인간상을 다음 4가지 관점에서

좀 더 현실적인 인간상으로 바꾸고 있다

행동경제학의 기초지식을 알아가는데 많이 어려운것 같다

아니 어렵다기보다 그동안 이런 기초지식이 없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넛지는 우리들의 의사결젱에는 다양한 바이어스 또는 편향이 존재한다

"넛지"는 행동경제학적 특성을 활용하여 이와같이 왜곡된 의사결정을 좀 더 좋은 것으로 바꾸고자

하는 발상 또는 일련의 사고 실험이다

넛지는 "팔꿈치로 가볍게 툭 치다"라는 뜻의 영어단어이다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리처드 세일러는 넛지를 "선택을 못하게 하거나 경제적 인센티브를 크게 바꾸지 않고도

사람들의 행동을 예측 가능한 형태로 바꾸는 선택 서례(아키텍처)의 제반 요소를 의미한다)고 정리한다

행동경제학적 수단을 이용하여 선택의 자유를 보장하면서도 금전적 인센티브 없이 사람들의 행동을 변화시틸 수 있는 것이 넛지이다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서는 변화를 유도하는 것이 곤란하다면 이러한 정책적 유도는 넛지에 해당하지 않는다

넛지는 명령이 아니기 때문이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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